- 제목
- [수업] [마감임박] 2025학년도 1학기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학원 학점교류 수강 안내 [마감: 2025. 1. 24. (금) 13:00]
- 작성일
- 2025.01.20
- 작성자
- 일반대학원
- 게시글 내용
-
1. 신청 대상: 본교 일반대학원 정규학기 재학생 중 2025학년도 1학기 재학생 (2025학년도 1학기 기준 석사 및 박사 4학기, 통합 6학기까지)
2. 신청 기한: ~ 2025. 1. 24. (금) 13:00
3. 신청 방법: 아래 첨부파일(학점교류 신청서 양식)을 작성한 후, 연세포탈을 통해 온라인 수강 신청(작성한 파일을 반드시 업로드)
가. 신청 경로: 연세포털서비스 >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수업 > 국내학점교류신청(OUT)
★ 온라인 수강신청 방식은 첨부의 학점교류 수강신청 매뉴얼 파일 참고 / 신입생의 경우 포탈로 신청 불가, 인적 사항 및 신청에 필요한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이메일로 신청
나. 수학학교, 신청예정학점수, 수학대학(원), 수학학과 기재4. 개설 교과목 조회
가. 개설교과목 확인: KAIST 학사시스템에서 연도, 학기 선택 후 조회
- 학사시스템 링크: https://erp.kaist.ac.kr/com/lgin/SsoCtr/initExtPageWork.do?link=estblSubjt
1) 개설교과목 정보는 개설학과 사정에 따라 수강신청 변경기간까지 업데이트될 수 있음
2) KAIST 학생 수강신청 후 잔여석이 남아있는 과목만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신청 가능함
3) 우측 상단 '한국어' 선택 후, 개설년도, 개설학기 선택하여 조회, 영어강의 Y 표시 확인
나. 수강제한 교과목
1) 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공학부- 카이스트 MBA, 이규제큐티브 MBA, 프로페셔널 MBA, 정보경영프로그램, 임팩트 MBA, 금융 MBA, 금융공학프로그램, 디지털금융 MBA 개설교과목 수강 불가
2) 개설교과목검색 화면 ‘비고’란에 “타대 수강 불가”로 표기된 교과목
3) 일부 교과목은 학과 사정상 변경 및 제한될 수 있음5. 2025학년도 1학기 주요 학사일정
기간일정유의사항2. 7. (금)KAIST 학번통보이메일 안내2. 14. (금) 흉부 X-ray 제출 기한 KAIST 보건관리실 이메일로 제출 2. 17. (월) ~ 3. 4. (월)수강신청 변경(학점교류생 수강신청 및 변경기간)
※ 첫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09:30~17:00
- 취소 적용 처리시간_1 : 17:00~17:30
※ 두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17:30~다음날 09:00
- 취소 적용 처리시간_2 : 09:00~09:30
※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수강 신청만 가능) : 17:30~23:592. 24. (월) 봄학기 개강 3. 5. (수) ~ 4. 11.(금)수강취소6. 13. (금)봄학기 종강6. 26. (목) 성적 이관(확정) 이관일 이후 연세대학교로 통보 6. 수강신청 안내: 수강신청/변경/취소: 학점교류생이 직접 학사시스템에서 수강신청/변경/취소
가. 포탈 http://portal.kaist.ac.kr에 KAIST 학번으로 ‘ID, 비밀번호 찾기’ 하여 ‘학생’ 신분으로 회원가입(등록)
→ 수강신청시스템 https://sugang.kaist.ac.kr에 포탈 ID로 로그인 → Honor Code서약 → 개설교과목 확인 → 수강신청/변경/취소 (모바일로 수강신청 가능하나, PC 수강신청 권장)
나. 포탈 회원가입 문제 발생 시 문의 : 정보전산팀 042-350-1488 / ssdadm@kaist.ac.kr
7. 학번 부여 및 학사정보시스템 접속 안내
- 2. 7. (금) KAIST 측에서 본교로 안내 후, 본교에서 개별 안내 예정(이메일)
8. 유의사항
가. 폐강기준 : 수강신청 변경기간 종료 후 수강인원 5인(일반 교과목) 또는 10인(교양과목 - 교양필수, 인문사회선택, 자유선택) 미만 교과목
- 수강신청/변경 및 취소는 지정된 기간 내에만 가능하므로 유의(폐강으로 인한 수강 변경 불가)나. 학점 교류 신청 이후 변동사항(수강변경 및 철회 / 휴학 및 자퇴 등)이 있을 경우 연세대학교 대학원에 반드시 통보 (수강취소 시 소속 대학에서 KAIST 학적팀으로 공문 발송 필요)
다. 학생증 발급 안내: 안전팀 이메일 id-card@kaist.ac.kr 로 KAIST 학번, 성명, 학생증에 들어갈 사진 파일 제출 후 신분증(주민등록증 등)을 지참하여 안전팀(W8 건물 1층) 방문
- 문의: 안전팀 042-350-8000
라. 무선랜(와이파이) 신청 안내: 정보통신팀 홈페이지 http://ict.kaist.ac.kr에 포탈 ID로 로그인 후 ‘무선랜 및 VPN 신청’을 클릭하여 신청
- 문의: 정보통신팀 042-350-2412
마. 생활관 신청 안내: KAIST 생활관 홈페이지 http://kds.kaist.ac.kr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흉부 X-ray 제출 후 신청
- KAIST 보건관리실에 흉부 X-ray를 제출하였더라도 생활관 입사 시 추가 제출 필요
- 문의: 학생생활팀 042-350-1341
바. 도서관 이용 안내: 안전팀에서 학생증 발급 후 출입, 대출 가능(학부생 10권 15일, 대학원생 20권 30일), 전자자료 교내 이용 및 교외 접속 가능
- 단, 도서의 반납예정일이 해당 학기 파견종료일 이후일 경우 대출할 수 없음
- 문의: 지식서비스운영팀 042-350-2225
9. 학점교류 관련 문의
가. KAIST Portal→공지사항→수강/학적/논문 게시판→'2025학년도 봄학기 수강신청 관련사항 안내' 공지사 참고
나. KAIST 학적팀 042-350-2362 / registrar@kaist.ac.kr
다.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학팀 02-2123-4109 / gradsys@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