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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과대학
 
신학과
학과소개

신과대학은 1917년 조선기독교대학의 신학과로 시작되어 1945년 광복 이후 국내 최초로 종합 대학 내에 설치된 신과대학으로서 국내 신학계의 선도적인 위치를 지켜왔습니다.

신과대학은 그 설립 이념에 따라 세계 주류 신학자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한편, “한국 신학”이라 불리는 창의적인 접근법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통해 신학 연구의 학문적 우수성을 유지하고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과대학은 또한 다양한 기독교적 소명에 따라 교회와 세계 신학계를 이끌 미래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학과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설 기관인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이 양 호 교수 연세대학교 (신학박사) 교회사
유 상 현 교수 프랑스 Université de Strasbourg (Dr. en théol.) 신약학
정 재 현 교수 미국 Emory University (Ph.D.) 종교철학
정 석 환 교수 미국 Northwestern University (Ph.D.) 목회상담학
유 영 권 교수 미국 Vanderbilt University (Ph.D.) 목회상담학
방 연 상 부교수 영국 Edinburgh University (Ph.D.) 선교학
전 현 식 교수 미국 Northwestern University (Ph.D.) 조직신학
김 현 숙 부교수 미국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Ph.D.) 기독교교육학
김 상 근 교수 미국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Ph.D.) 선교학
권 수 영 교수 미국 Graduate Theological Union (Ph.D.) 목회신학
손 호 현 조교수 미국 Vanderbit University(Ph.D) 문화신학
홍 국 평 조교수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Ph.D.) 구약학
종합시험에 관한 내규

제1조(목적) 본 내규는 대학원 종합시험을 시행하기 위한 신학과 세부사항과 그 절차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응시자격)
1. 석사학위과정: 2학기 이상 이수하고 3학기이상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30학점 이상 취득한 자.
2. 박사학위과정 : 4학기 이상 이수하고 5학기 이상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30학점 이상 취득한 자. 3. 석,박사통합과정 : 6학기 이상 이수하고 7학기 이상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54학점 이상 취득한 자.
4. 박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 신.구약 및 교회사와 조직신학 전공학생은 종합시험을 보기 전에 전공 교수가 부과하는 전공 해당 원어시험(신약전공은 희랍어, 구약전공은 히브리어, 세계교회사와 조직신학 전공은 독일어 혹은 라틴어, 한국교회사 전공은 일본어 혹은 한문)을 통과해야 하며 상담학전공은 필수과목으로 질적연구방법론, 목회신학방법론, 수퍼비전의이론과실제를 수강하여야 한다.
5.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제3조(응시절차) 응시원서 및 성적증명서 각 1통을 소정기일 내에 신학과 사무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4조(수험료) 응시자는 소정의 수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5조(시험일자) 매년 7월과 12월에 실시한다.

제6조(시험방법)
1. 석사학위 과정: 전공 2과목, 선택 1과목을 필답시험으로 한다.
2. 박사학위 및 석박사 통합과정 : 전공 3과목, 선택 1과목을 필답시험과 구술시험으로 한다.
3. 다원.목회지도자 석사과정은 별도로 시행한다.

제7조(합격점수)
1. 석사학위과정: 필답시험에 대한 성적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
2. 박사학위과정: 필답시험에 대한 성적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하며, 구술시험은 시험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제8조(재시험) 필답고사 응시자 중 2과목 이상 과락자는 불합격으로 처리하고 1과목 과락자는 차후에 해당과목에 재응시하여 합격할 경우 종합시험에 합격시키기로 한다.

제9조(합격) 종합시험의 합격은 대학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제10조 석박사 통합과정생중 석사학위만 취득하고자 할 경우에는 응시자격, 시험방법, 합격점수 등에 있어 석사학위 과정의 경우를 적용한다.

부칙
(1) 개정내규(제2조 3항)는 2007년 9월부터 시행한다.
(2) 개정내규(제2조)는 2008년 9월 부터 시행한다.
(3) 개정내규(제2조 4항)수퍼비전의이론과실제는 2010년 3월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4) (시행일) 이 개정내규(제2조 4항) 한국교회사 전공 원어시험은 2011년 9월부터 적용한다.

외국어시험에 관한 내규

제1조(목적) 본 내규는 대학원 외국어시험을 시행하기 위한 신학과 세부사항과 그 절차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응시자격)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은 외국어시험에 응시 할 수 있다.

제3조(응시절차) 응시원서 1부를 소정기일 내에 신학과 사무실에 제출하여야한다.

제4조(수험료) 응시자는 소정의 수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5조(시험일자) 한 학기에 2회 실시한다.

제6조(시험방법)
1. 석사, 박사학위과정,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공히 1종의 외국어 필답시험으로 한다.
2. 영어는 TOEFL(혹은 TOEIC) 성적표를 제출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3. 영어 이외의 외국어시험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어학능력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다.
4. 어학능력시험 점수의 유효기간은 대학원 입시일 기준 2년 이내로 제한한다.
5. 다원.농촌목회자 석사과정은 별도로 시행한다.

제7조(합격점수)
1. 영어과목을 TOEFL 성적표로 제출할 경우 CBT: 213점, PBT: 550점, IBT: 80점 이상을 합격으로, TOEIC 성적표를 제출할 경우 75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2007년 9월 이전 입학자는 TOEFL CBT: 180점, PBT: 510점, IBT:80점, TOEIC 652점, TEPS:516점 이상).
2. 영어 이외의 외국어시험은 주임교수가 인정하는 외국어 어학 자격증으로 한다. (일본어 어학능력시험은 JPT 600, JLPT 2등급 이상으로 한다)
3. 학과에서 실시하는 구약학, 신약학, 교회사, 조직신학 전공 해당 원어시험 합격점수는 80점으로 한다.

제8조(시험과목)
석사.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 은 공히 영어, 중국어, 독일어, 프랑스어, 한문, 러시아어, 스페인어, 일본어 중에서 전공영역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1종의 외국어.

제9조(합격) 외국어 시험의 합격은 대학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부칙
[1] (시행일) 이 개정내규(제7조 1항)는 2007년 9월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이 개정내규(제6조 6항)은 2011년 3월부터 시행한다.

에큐메니칼 세미나에 관한 내규
제1조(목적) 일반대학원 공식행사(채플, 에큐메니칼 세미나, 콜로키움, 학술공개강좌 및 기타 공적행사)에 원생들의 참여도를 높여 신학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신학의 학술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제2조(과목이수)
① 본 과목은 석사과정 4학기 석・박사통합과정은 6학기, 박사과정은 4학기에 별도로(신학과 사무부) 수강신청을 해야 한다.
② 본 과목은 석・박사통합과정은 6학기, 박사과정은 4학기 중 Pass해야 하며 점수가 미달될 경우 연구기간 중 부족점수를 취득하여야 한다.
③ 본 과목을 Pass할 경우에만 논문예비심사에 응시할 수 있다.

제3조(배점 및 평가) 석・박사 통합과정 및 박사과정은 아래 공식행사 참여도를 산정하여 P, NP로 한다.

① 배점
배점(학기당) 출석
(1) 채플 3점<2012.9.1 개정> 한학기 10회 중 8회 이상
전임사역자의 경우 5회 이상
(2) 에큐메니칼 세미나 2점
(3) 콜로키움 3점<2012.9.1개정> 한학기에 발표횟수의 2/3이상
(4) 학술공개강좌 1점
(5) 입학 및 개강예배 1점

② 평가
과정 평가 점수 비고
석・박사통합과정 Pass 40점 이상 총 60점 만점
박사과정 Pass 30점 이상 총 40점 만점
석사과정 Pass 30점 이상 총 40점 만점

[1] (발효) 본 규정은 200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개정내규 3조 1항 배점은 2012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타전공 입학생 보충과목 이수에 관한 내규

(제1조) 타전공 입학생 보충과목 이수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2조) (과목 이수)
① 타전공 입학생은 수료를 위해 12학점의 보충과목을 취득하여야 한다.
② 보충과목은 연합신과대학원 목회신학석사과정과 학부 신학과 개설과목 중 택하며 구약학, 신약학, 조직신학, 교회사, 기독교윤리학. 기독교교육학, 상담학, 선교학, 목회신학, 예배설교학 가운데 4과목을 택하며, 본인의 세부전공 영역은 제외하며 각 영역에서 두 과목 이상을 택할 수 없다.

[1] 본 규정은 2002년 9월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개정 내규 (제2조 2항)은 2010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한다.

신학과 박사학위논문 심사 자격 요건

(제1조) 학위논문제출을 위한 자격요건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2조) (콜로키움)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종합시험 합격 이후 논문 예비심사 이전에 ‘신학 콜로키움’을 신청하여 지도교수와의 협의 아래 콜로키움발표를 한다.

(제3조) (학술지 등재)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신과대학/연합신학대학원 발간 학술지인 “신학논단”이나 학술진흥재단에 등재 학술지 또는 등재 후보지에 논문을 투고하여 게재하거나 전문학술서, 전문번역서를 출판하여야 한다.

(제4조) (공저 및 공역 인원) 전문학술서는 2인 이하의 공저, 전문번역서는 2인 이하의 공역으로 제한하고 학술지는 공동연구를 인정하지 않는다.

(제5조) (신학논단투고)박사학위논문 심사를 위해서는 위 요건과는 별도로 본심사 전까지 신과대학/연합신학대학원 발간 학술지인 “신학논단” 학술지에 2회 이상 투고하여야 한다.

[1] 2008년 3월 1일 이후 종합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200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이 개정내규 제4조는 2011년 3월 이후 종합시험 합격자부터 적용한다.
[3] (시행일) 이 개정내규 제5조는 2012년 3월 1일 이후 콜로키움 발표 대상자부터 적용 한다.

국제논문 등급 분류 및 인정 내규

(제1조) 국제 1등급은 공인된 목록체계인 A&HCI와 SSCI에 등재된 저널로서 엄격한 심사 제도를 갖추고 해당 전공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학술지로만 구성한다.

(제2조) 교무처의 국제 학술지 등급 규정(제27조 제1항)에 따라 국제 2등급은 A&HCI와 SSCI에 등재 된 저널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한다, 단, 엄격한 심사제도가 있으며, 해당 전공분야에서 국제적 평판을 인정받고 있는 국제 학술지를 신과대학?연합신과대학원 인사위원회의 심의 및 의결 을 거쳐 포함시키기로 한다.

(제3조) 국제 3등급은 교무처가 정한 기준에 따른다. 단, 엄격한 심사제도 및 편집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저널은 어떠한 경우에도 국제논문 등급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제4조) 외국 유명 출판사에서 심사 과정을 거쳐 출판한 전문연구서 A(단일저자)는 국제논문 1등급 한 편으로 간주한다.

[1] 본 내규는 교무처 차기 목록 개정이 적용되는 2010년 3월부터 유효하다.

학위 논문 지도 내규

(제1조) (부정행위) 대필 등 부정행위로 학위를 취득한 경우 학생뿐만 아니라 지도교수까지 제재한다.

(제2조) (논문지도) 매학기 교수 1인당 논문심사 학생 수는 주심의 경우 최대 박사 3명, 석사 3명으로 제한한다.

(제3조) (연구윤리준수확인서) 논문 제출자는 논문 연구계획서 제출시 “연구윤리 준수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1] 본 내규는 2011년 3월부터 시행한다.

신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EA 511 구약학 방법론(Methodology of Old Testament Studies)

현대 구약학에서 사용되는 제 방법론 (본문비평, 문학비평, 양식비평, 전승사비평, 경전비평, 편집사비평)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아울러 구약연구의 종교사학적, 사회학적, 인류학적 접근방법도 검토·고찰한다.
3학점
EA 512 이스라엘 역사(History of Israel)

이스라엘의 기원, 출애굽, 가나안 정착, 왕국의 수립과 분열, 멸망 등과 같은 이스라엘 역사의 문제점들을 고대 근동의 역사적 배경에서 연구한다.
3학점
EA 513 구약원전(Hebrew Text of the Old Testament)

구약성서 연구의 기초가 되는 히브리어를 습득하기 위하여 구약원전을 강독한다. 텍스트는 Biblia Hebraica Stuttgarttensia이다.
3학점
EA 514 구약학사(History of Old Testament Studies)

구약학 분야의 연구 역사를 개관하는 강좌이다. 오경, 예언서, 시편, 지혜문학, 묵시문학 등 각 분야에 걸친 구약연구를 역사적으로 찾아봄으로써 구약학 연구동태를 알도록 한다.
3학점
EA 515 이스라엘 종교(Israelite Religions)

이스라엘 역사와 관련이 있는 고대 중동세계의 여러 종교현상을 다루면서, 히브리종교가 가나안 종교, 앗시리아 종교, 애굽종교, 바벨론종교와의 상호교류 및 영향속에서 어떻게 성장하며 그 특이성을 살려왔는가를 연구한다.
3학점
EA 516 성서지리학(Geography of Palestine)

이스라엘 역사의 무대가 되는 성지의 역사적 변천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성지에 관한 역사지리학(Historical Geography)이다.
3학점
EA 517 구약과 고대근동세계(The OT and the Ancient Near East)

고대 근동세계 안에서 구약신앙의 태동과 위치를 규명하기 위해 고대 근동문화가 이스라엘 신앙에 미친 영향과 원인을 고찰하며, 특수 이스라엘 신앙이 고대 근동문화를 어떻게 수용하고, 주변세력과의 역동적인 관계속에서 그들의 독특한 신앙을 창출하여,
3학점
EA 518 역대기역사(Chronicler's History)

신명기역사와 함께 이스라엘 역사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역대기역사(역대기상하, 에즈라 느헤미야)의 독특한 역사관과 신학을 연구한다. 특히 신명기역사 및 제사문서와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페르시야시대의 야웨신앙공동체의 성격을 분석 고찰한다.
3학점
EA 519 구약신약중간사(The Intertestamental Period)

역대기역사 이후인 희랍시대로부터 예수 탄생의 배경까지에 이르는 중간시대의 격동적인 상황, 다양한 신학적변화를 연구함으로써 유대교로부터 기독교에로의 변천과정을 추적한다. 묵시문학과 지혜문학은 물론 "경전이외의 책들"(outside books)?
3학점
EA 521 신약의 종말론(The New Testament Eschatology)

신약신학의 한 부분으로서 신약의 각 문서에 나타난 종말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EA 522 신약원전(Greek Text of the New Testament)

신약성서 연구의 기초가 되는 희랍어를 원전강독을 통하여 습득하게 되는데 텍스트는 Nestle-Alland의 Greek New Testament이다.
3학점
EA 523 신약 배경사(Historical Background of the New Testament)

신약문서의 문맥을 형성하고 있는 유대와 그레코 로마세계의 역사, 사회, 종교적 배경에 관해 연구한다.
3학점
EA 524 마가복음서 세미나(Seminar on the Gospel of Mark)

마가복음서의 문화적 구조와 신학적 특성을 마가 공동체와의 관련속에서 해석한다.
3학점
EA 525 계시록(Revelation of John)

요한계시록의 신학사상을 연구하고 그러한 독특한 사상을 산출해 낸 배경을 탐구한다.
3학점
EA 526 로마서 세미나(Seminar on the Romans)

바울의 가장 조직적인 서신인 로마서를 하나님의 의, 신앙의인, 선택, 윤리, 이스라엘의 운명등의 주제들로 분류하여 다룬다.
3학점
EA 527 신약본문 비평(Textual Criticism of the N.T.)

여러 종류의 신약 사본들을 비교 검토하여 보다 나은 본문을 복원한다.
3학점
EA 528 신약 기독론(N.T. Christology)

신약문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칭호, 말씀, 생애에 관한 여러 종류의 해석들을 비교하여 다룬다.
3학점
EA 529 바울신학세미나(Seminar on the Pauline Theology)

바울서신에 반영된 사도 바울의 신학사상을 각 교회의 역사적 상황과 관련하여 연구한다.
3학점
EA 531 신학 체계론(Theological Systems and Methods)

(선수과목:조직신학, 철학개론 혹은 이와 동등한 과목) 현대 신학체계의 유형들, 계시에 대한 재해석, 신앙과 경험의 상관관계, 신학적 언어의 상징, 현대교회 속에서의 조직신앙의 가능성, 신학적 방법론의 성격, 신학적·철학적 문제에 대한 전통적 체계와 방법, 이성과 신앙의 관계, 신학적 진리와 과학적 진리
3학점
EA 532 현대신학 동향(Trends of Contemporary Theology)

쉴라이에르마하로부터 폴 틸릭에 이르기까지의 현대신학의 동향과 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EA 533 신론 연구(Seminar on Nature and Doctrine of God)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성서적 관점에 근거한 기독교적 이해, 신의 존재 의미와 계시의 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EA 534 기독론(Christology)

성서적, 역사적 연구에 근거하여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독교 신앙의 조직신학적 연구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과 인성에 대한 교리를 분석한다.
3학점
EA 535 초급라틴어(Elementary Latin)

라틴어의 기초를 습득함으로 기독교 고전의 원전 이해를 돕게 한다.
3학점
EA 536 고급라틴어(Advanced Latin)

라틴어의 문장을 독해하여 기독교 고전의 원전들을 원서로 읽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3학점
EA 541 교부신학(Patristics)

속 사도시대에서 칼케돈 회의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교부들의 신학적 배경과 그 발전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3학점
EA 542 중세신학사(History of Medieval Theology)

중세 교회신학의 제 문제 곧 교회의 형성, 신성로마제국과 교황청과의 관계, 수도권의 형성과 발전과정 및 교회에 미친 영향, 신비주의와 경건운동에서부터 스콜라 신학형성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개괄·분석·연구한다.
3학점
EA 543 종교개혁사(History of the Reformation)

종교개혁의 문화·정치 및 종교적 배경에 비추어 개혁자들의 사상적 발전과 그 영향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544 현대신학사(History of the Modern Theology)

계몽주의에서부터 칸트 및 헤겔의 영향으로 인한 신학자들의 사상적 발전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3학점
EA 545 역사 방법론(Methodology of History)

사가들의 다양한 사관을 터득하며 아울러 그 사관에 의한 사증과 기사서술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자한다.
3학점
EA 546 성령론 연구(Study on the Theory of the Holy Spirit)

성령의 인격성, 성령의 활동, 성령의 내재성과 초월성, 전통적 성령론의 문제점, 종말론적 성령이해 등을 오늘의 신학적 시각에서 고찰한다.
3학점
EA 547 성례론 연구(Study on the Theory of Sacraments)

성례의 준거, 의미와 중요성, 성례와 말씀의 관계, 성찬에 사용되는 물질과 그리스도의 인격의 문제등에 관하여 카톨릭 교회와 개신교회(루터, 칼빈, 츠빙글리 등)의 견해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오늘의 신학적 해석을 연구한다.
3학점
EA 548 창조론 연구(Study on the Theory of Creation)

오늘의 생태학적 위기와 관련하여 창조의 의미와 목적, 인간 중심적 세계관의 문제점, 창조론과 진화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EA 549 이데올로기와 기독교(Ideology and Christianity)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철학, 민중신학, 해방신학 등 기독교와 관련된 이데올로기의 내용과 수용의 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EA 551 기독교윤리학 방법론(Methodology in Christian Ethics)

기독교윤리학의 여러 방법론적 접근들을 분석하여 기독교윤리의 제반가치 개념을 체계화한다.
3학점
EA 552 기독교윤리의 성서적 기초(Biblical Foundation in Christian Ethics)

신·구약 성서의 신앙적인 사건들과 윤리적 교훈들을 검토 분석하면서 기독교윤리의 성서적 기초를 고찰한다.
3학점
EA 553 기독교윤리 체계(Structural Studies in Christian Ethics)

문화, 정치, 사회 및 종교적 배경에 비추어 기독교윤리의 사상적 발전과 그 영향을 구조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554 기독교사회윤리 연구(Studies in Christian Social Ethics)

현대 사회의 조직과 현상에 대한 이해와 사회정의, 자유, 평화, 사랑 등에 대한 제반 기독교윤리학적 해석을 연구한다.
3학점
EA 555 기독교 개인윤리(Christian Personal Ethics)

개인의 윤리적 결단에 따른 사고양식, 규범의 설정, 자유의지와 개인의 책임, 양심과 윤리적 성찰 등을 연구한다.
3학점
EA 556 기독교윤리 사상사(History of Christian Ethics)

성서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신학자들의 윤리사상을 정리하고 기독교윤리 사상이 일반사회에 미친 영향을 연구한다.
3학점
EA 560 기독교교육 교수학습론(Theories of Teaching-Learning in Christian Education) 3학점
EA 561 기독교교육학 연구방법론(Methods and Principles of Christian Education)

이 강좌는 교회의 전체적 기독교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교수와 학습의 관계에 관한 원리 문제를 개괄적으로 다룬다. 즉 교수-학습과정의 원칙들과 방법들을 포함한 기독교육학 연구의 문제를 다룬다. 또한 교사문제, 여러 연령층문제, 여기서 이용될 '커?
3학점
EA 562 종교심리학(Psychology of Religion)

이 코스는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종교적인 성향과 경험뿐만 아니라 종교적인 성장과 발달을 다룬다. 기도, 회심, 불안, 성례전, 그 밖의 종교적 상징들과 같은 종교적인 표현들을 심리학자들의 관심에서 연구한다. 또한 어린아이 때부터 시작하여 청년
3학점
EA 563 그룹 다이나믹스(Group Dynamics)

학습자들로 하여금 교육에 있어서 '그룹 웍'에 대한 기본적인 통찰과 체험을 하며 또한 '그룹 다이나믹스'의 유익한 점들을 입증한다. 이 교과목은 '그룹 웍'의 의미와 '그룹 스피릿'의 창조방법도 다룬다. 학생들은 '그룹 웍'의 여러가지 유형들과 그것들을
3학점
EA 564 기독교 청소년교육(Christian Education of Youth)

(선수과목:기독교교육학 방법론) 청년기의 성격, 성장, 학습 과정상의 특징을 이해하며 기독교교육 현장의 청소년 활동을 위한 보다 충분한 '프로그램'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또한 청소년들의 특성과 욕구에 대한 이해를 촉구하며, 교회에서의 청년활동의 방법들을 개괄하게
3학점
EA 565 인간성장발달론(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발달심리학, 성장심리학, 이야기심리학 등의 이론연구를 통해 인간발달의 과정, 과제, 그리고 인간성장의 가능성을 연구한다.
3학점
EA 566 성년기 기독교교육(Adult Christian Education)

(선수과목:기독교 교육사) 이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회에서의 성인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가정과 교회와 사회속에서 성년들의 중요성과 특성 및 욕구들과의 결합문제와 이에 대한 기독교 성년기 교육을 위한 교회로서의 절호의 기회문제가 다루어진다. 이
3학점
EA 567 교회와 커뮤니케이션(Church and Communication)

본 과목은 교회와 커뮤니케이션 관계를 사회과학적 방법으로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을 둔다. 또한 교회교육의 커뮤니케이션 양상, 교회 활동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접근, 그리고 교회활동과 커뮤니케이션 활동간의 상호작용을 검토하고 분석한다.
3학점
EA 568 기독교 교육과정(Christian Curriculum)

기독교교육의 교수-학습 내용과 경험의 선정·조직·평가 등에 관한 이론과, 교육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차원의 논쟁에 관해 살펴본다.
3학점
EA 569 기독교 교육철학(Philosophy of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의 목적, 내용, 교수-학습과정, 평가 및 교사·학습자의 본질을 교육 철학적관점에서 분석, 서술, 해석한다.
3학점
EA 571 한국 종교사(History of Korean Religions)

(선수과목:종교학 방법론) 한국 종교의 역사적 전개에 대한 개요, 한국종교의 특성, 한국의 원시종교, 불교, 유교, 도교, 천주교, 기독교, 민간신앙의 내용을 강의한다.
3학점
EA 572 종교사회학(Sociology of Religion)

종교와 사회의 관계와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종교의 사회적 기능, 종교체험과 사회적 태도, 종교의 제도화, 종교와 사회계층, 종교와 세속화, 종교와 사회의 갈등을 중심으로 종교와 사회의 관계문제를 규명한다.
3학점
EA 573 종교학 방법론(Methodology of History of Religions)

종교를 현상학적으로 공부하는데 있어서 종교의 이론과 종교현상의 연구에 필요한 R. Otto, Van de Leeuw, Joachim Wach, Mircia Eliade 등의 방법론을 연구하고, 한국종교를 연구하는데 이런 형상학적 방법의 사용가능성을 공부한다.
3학점
EA 581 이야기 심리학과 상담(Narrative Psychology and Counseling)

이 과목은 최근 인문.사회과학에서 폭넓게 응용되고 있는 “이야기”이론을 심리학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상담의 여러 분야에 적용해 보는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이야기이론의 배경을 살펴보고 이야기심리학의 논제들을 추적해 본다. 또한 이야기심리학 이론들이 한국문화의 토양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를 탐구해 본다.
3학점
EA 582 두뇌신학과 상담(Neurotheology and Counseling)

이 과목은 최근의 연구분야인 두뇌과학과 신학과의 관련성을 목회 상담의 배경 하에서 개괄해 보는 과목이다. 합리주의 문화에 길들여진 현대 문화의 한계점 극복의 길은 인간 두뇌의 전일성 회복에 있다는 점을 전제하에 현대 두뇌과학이 주는 통찰들을 학습하며 이러한 배움들을 목회 상담의 현장에 적용시켜 인간 전인성(Wholeness)회복의 길을 점검해 본다.
3학점
EA 583 융 심리학과 상담(Analytical Psychology and Counseling)

이 과목에서는 융 심리학(분석 심리학)의 전반의 체계를 개괄해 본다. 프로이드와는 달리 무의식의 창조적-치유적 기능과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 의미추구의 목적론에 치중하였던 융의 심리학을 살펴봄으로서 현대인의 의미에 대한 물음을 심리학적, 신학적, 목회 상담적 입장에서 조명해 보고, 오늘의 목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3학점
EA 584 꿈 세미나(Seminar on Dream)

이 과목은 꿈에 관한 이론들을 개괄해 보고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목회 상담과 정신 치료에 적용하는 길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꿈에 관한 프로이드, 융의 학설을 이론적 배경으로 살핀 후 수강생들의 꿈을 분석하며, 꿈의 해석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관한 중요성을 검토해 본다.
3학점
EA 585 임상심리학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Clinical Psychology)

이 과목은 인간(개인 및 가족 역할)의 성격과 이상심리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의 결과들을 개괄해 보는 과목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인간성격의 정상과 비정상의 구분을 위한 과학적 연구와 통계의 결과들을 토대로(DSM-IV) 인간의 행동패턴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진행되는가를 이해하고 진단해 보는 과제-연습을 중심에 둔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수강생들은 먼저 자신의 성격유형에 대한 깊은 이해와 동시에 타인의 성격과 이상심리에 대한 과학적, 합리적 관찰과 이해 및 진단의 기초를 다지도록 요청된다.
3학점
EA 586 정신분석학 개론(Introduction to Psychoanalysis)

이 과목은 프로이드로부터 시작된 현대 정신분석학을 개관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프로이드와 자아심리학, 대상관계이론과 코훗의 심리학의 이론들을 주제별로 살펴보고 각 이론들의 중심 과제들을 파악하며, 그에 따른 상담학적 통찰을 이해하여 수강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상담의 사례들과 연관지어 창의적 상담가로서 자신을 준비토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3학점
EA 587 신학과 상담(Theology and Counseling)

이 과목은 목회(기독교)상담학의 학문적 특성과 정체성 그리고 교회 안에서의 응용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기독교 신학과의 관련하여 개괄해 보는 과목이다. 따라서 먼저 목회(기독교)상담학의 기독교 신학적 전통과 성서적 전통을 먼저 개괄해 보고, 이러한 전통의 빛 아래서 다양한 현대적 접근법에 대하여 고찰해 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강자들은 목회(기독교)상담학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뿐만 아니라 신학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히며 돌봄의 목회와 목회(기독교) 상담가로서의 역할을 준비한다.
3학점
EA 588 위기상담(Crisis Counseling)

이 과목은 인간의 위기 경험에 대한 상담학적 대응을 학습하고 목회의 현장에서 그 응용에 관한 준비들을 다룬다. 교회의 목회 전통 안에는 위기를 만난 인간들에게 인도, 지탱, 치유, 화해의 요소로서 위기를 극복하고 위기의 경험들이 인간 성장과 성숙의 계기가 되도록 이끄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기독교 교회전통의 위기 대처의 지혜의 틀 안에서 현대 심리학의 여러 이론들을 개괄해 보고 현대 사회를 살면서 겪게 되는 인간위기의 다양성들 즉, 이혼, 인간관계의 갈등, 사별, 건강의 잃음, 직장의 상실 등등에 대해서와 그 대처법에 대해서 학습 및 응용해 본다.
3학점
EA 589 심리검사와 상담(Psychological Assessments and Counseling)

상담을 위한 기본적인 심리검사의 방법 (MBTI, MMPI 등)을 습득하고 실제로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3학점
EA 611 구약신학(Old Testament Theology)

구약에 나타난 역사이해, 계약신학, 오경신학, 예언자신학, 시편신학, 지혜문학의 신학, 묵시문학의 신학 등의 주제를 다룬다.
3학점
EA 612 구약 고고학(Archaeology of the OT)

20세기에 들어와서 놀랄만큼 발달된 구약 성서의 고고학적 연구가 성서해석과 이해에 어떻게 관련이 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연구한다.
3학점
EA 613 오경연구(Seminar on the Pentateuch)

오경 중 한권을 선정하여 원전 비평과 함께 성서주석을 해 나간다. 오경의 자료문제, 전승의 형성 등도 연구한다.
3학점
EA 614 예언서 해석(Interpretation of the Prophetic Writings)

구약 예언서 중 한 권(예:이사야, 제2이사야, 아모스 예레미아 등)을 주석해 나가면서 예언자 사상을 신학적으로 고찰·연구한다.
3학점
EA 615 아람어(Aramaic)

아람어 문법을 습득하여 구약성서 중에서 아람어로 쓰여있는 다니엘서와 에스라서 등의 본문을 강독한다.
3학점
EA 616 이사야 연구(Seminar on Isaiah)

Hebrew 원전을 통하여 이사야서의 내용을 주석한다. 특히 제 1, 2, 3 이사야로 구분될 수 있는 신학적, 문학적 근거를 비교연구하고 이시야서 편집과정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고찰한다.
3학점
EA 617 예레미야 연구(Seminar on Jeremiah)

예레미야가 편집되었던 역사적, 사회적 정황을 고찰하면서 Hebrew 원전에 근거하여 성서본문을 주석한다. 이스라엘 예언문학의 전통속에서 예레미야서가 차지하는 위치를 재조명해 본다.
3학점
EA 618 에스겔 연구(Seminar on Ezekiel)

에스겔서에 기록된 유다와 예루살렘(1-24장) 그리고 이방민족(25-32장)에게 내려질 심판선포와 구원선포(33-48장) 내용을 Hebrew 원전을 중심으로 주석한다. 에스겔서의 신학과 문학형태에 대한 분석과 함께 에스겔서의 연구사도 다루어질 것이다.
3학점
EA 622 요한복음서 세미나(Seminar on the Gospel of John)

요한복음, 요한 서신 등의 요한문학의 비교 연구로서 요한문학의 특징과 전승의 배경과 주요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EA 623 신약학사(History of New Testament Studies)

종교개혁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신약비판학을 역사적으로 공부한다.
3학점
EA 624 신약해석학(N.T. Hermeneutics)

신약문서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어온 여러 해석들의 원리와 종류를 연구한다.
3학점
EA 625 예수의 비유(Parables of Jesus)

공관복음서의 비유들에 담긴 예수의 사상과 초대교회의 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EA 626 갈라디아서 세미나(Seminar on Galatians)

갈라디아서의 배경과 신학, 로마서와의 차이점 및 공통점을 다룬다.
3학점
EA 628 마태복음서 세미나(Seminar on the Gospel of Matthew)

마태복음서 기자의 독특한 신학사상을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상황속에서 다룬다.
3학점
EA 629 신약고고학(Archaeology of the N.T.)

신약성서와 관련된 역사적 유물과 유적의 고고학적 발굴 성과를 통해 신약문서의 내용을 재조명한다.
3학점
EA 631 신학 인식론(Epistemology in Theology)

(선수과목:철학개론 혹은 이와 동등한 과목) 신에 대한 인간 인식의 기능과 성격 및 인식의 유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계시에 대한 인식론을 연구한다.
3학점
EA 632 인간론(Christian Anthropology)

현상학적 방법, 과정철학적 접근, 경험론적 접근 등으로 해석되어진 기독교신학의 인간 이해에 대한 조직적 연구(칼 발트, 니이버, 틸릭 등). 종교적 상상력을 표현하고 구성시키는 인간의 행위를 분석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한다.
3학점
EA 633 구속론(Soteriology)

인간을 구속하는 신의 역사에 대한 성서적 근거 및 교리적 종합, 구속론에 대한 역사적 유형적 고찰, 기독론과 신론에 근거하여 구속사학파의 해석을 분석, 현대사회 변혁 신학과 구속론 등을 연구한다.
3학점
EA 634 종교철학(Philosophy of Religion)

신의 실재, 의미, 진리 등의 문제에 대한 철학의 기능과 본질에 대한 분석, 논리적 실증주의, 실존주의, 과정철학 등의 현대철학의 입장에서의 종교를 분석한다.
3학점
EA 641 한국 기독교회사(History of Korean Church)

한국 선교의 시작과 교회의 발전 양상 및 신학적 특성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643 이단 분파사(History of Heresies)

교회사에 있어서 이단들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644 현대 교회사(Modern Church History)

종교개혁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의 역사를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 배경에서 연구한다.
3학점
EA 645 퓨리타니즘 연구(Study on Puritanism)

영국 청교도 혁명 운동의 배경, 발전 및 그 영향을 분석하고, 신비주의와 민주주의에 끼친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3학점
EA 651 상황윤리(Situation Ethics)

리츨 이후의 기독교 윤리학의 조류, 오늘의 윤리학적 현황과 현대사회 문제들과의 관계, 상황윤리와 규범윤리의 문제 등을 연구한다.
3학점
EA 652 신학적 윤리(Theological Ethics)

현대 기독교윤리 사상에 대한 소개, 신앙과 윤리, 행동윤리에 대한 신학적 연구와 이에 대한 정리 및 교회의 사회행동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EA 653 기독교와 공산주의(Christianity and Communism)

칼·마르크스 사상의 기본구조와 기독교 사상, 초대기독교 공산사회와 현대공산주의 비교, 공산 혁명의 문제와 인간의 본성, 사회변혁의 단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등을 연구한다.
3학점
EA 654 기독교윤리와 정치(Politics and Christian Ethics)

국가의 기능과 교회의 역할, 기독교인의 정치 참여에 대한 신학적 해석, 법과 정의의 관계, 힘의 책임적 사용과 통제, 시민의 자유, 저항의 의무, 전쟁과 평화, 국제 관계의 윤리 등을 고찰한다.
3학점
EA 655 신약의 윤리(New Testament Ethics)

예수의 윤리와 바울의 윤리의 원리와 특성을 추려내고 현대 기독교윤리학과의 관련성을 연구한다.
3학점
EA 656 집단상담 실습(Group Counseling Practicum)

이 과목은 그룹의 역동성, 과정, 현상들을 탐구 분석하며, 그룹경험을 통하여 상담지도자로서 훈련받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다양한 이론에 바탕한 변화있는 그룹을 통해 이론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체험하는 기회를 가지고 담당교수와 그룹구성원의 Feed-Back과 매 회기마다 녹화된 테잎 분석을 통해 그룹상담이론을 체험하고 상담그룹의 발달과정과 제반문제에 대한 대처방법들을 습득한다.
3학점
EA 659 임상진단방법론(Diagnostic Methodology in Counseling)

현대의 상담상황에서는 정신질환자와 그와 유사한 증상을 지닌 사람들과 상담에 임할 경우가 많다. 일반목회적 상황에서도 정신이상의 형태를 가지면서 도움을 받지 못해 다른 방면으로 문제가 표출되는 경우를 접하게 된다. 이 과목은 목회상담자에게 정신적인 결함을 진단, 감지하여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본적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도록 진행된다. 수업진행방식은 강의와 세미나식 발표 및 토론, 임상방문, 임상에의 적용으로 구성된다.
3학점
EA 662 목회상담연구(Seminar on Pastoral Counseling)

(선수과목:종교 심리학) 상담이론에 관한 깊은 연구가 진행된다. 목회상담에 있어서의 문제점들과 더불어 죄책감, 좌절감, 공포심과 불안감, 괴로움, 고독, 무의미성, 불안정, 결혼문제 등에 관한 상담 문제가 상세히 연구된다.
3학점
EA 663 기독교 교육사(History of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교육의 역사를 히브리 시대, 유대교 시대, 신약시대, 중세, 개신교시대, 주일학교 운동시대, 호레이스 부쉬넬, 진보적 종교 교육학파, 기독교 교육운동시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연구·고찰한다.
3학점
EA 664 종교예술(Religious Art)

종교와 예술과의 특성 및 상호간의 끼친 영향을 고찰한다. 특히 중세 기독교의 예술과 불교의 예술을 연구한다.
3학점
EA 665 교회음악(Church Music)

교회음악의 역사적 발전을 고찰하며 예배의식과 교회음악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또한 한국 교회음악 발전의 새로운 가능성도 모색한다.
3학점
EA 666 기독교교육의 사회학적 기초(Sociological Foundation for Christian Education)

사회학적 관점에서 조명되어야할 기독교교육의 활동과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며, 특히 기독교 공동체의 조직, 역할, 기능, 상징 등의 사회구조적, 사회심리적 특성을 기독교교육과의 관련성 아래서 살펴본다.
3학점
EA 668 기독교교육 행정연구(Administration of Christian Education)

가정현장, 교회현장, 학교현장 그리고 사회현장이 지니는 신학적 다양성을 비판적으로 연구하며 교육적 행위를 가능케 하는 조직의 의미를 모색하고, 교육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들을 추적한다.
3학점
EA 671 한국 샤머니즘(Korean Shamanism)

한국 샤머니즘의 역사적 흐름, 연구사와 연구방법, 샤머니즘의 체험현장, 샤머니즘과 한국인의 의식구조, 한국 샤머니즘의 특성을 내용으로 하여 강의한다.
3학점
EA 672 세계 종교사(History of World Religions)

(선수과목:종교학 방법론) 세계의 종교현장을 비교하여 역사적으로 전개과정을 개요함. 원시 종교에서 시작하여 인도의 종교(브라마니즘, 불교), 동양의 종교(유교, 도교), 중동의 종교(조로아스터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를 연혁, 교리, 교단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EA 673 한국 신흥종교(New Religions of Korea)

(선수과목:종교학 방법론, 한국종교사) 한국의 신흥종교 현상을 분석하고 의미를 규명한다. 신흥종교의 발생 연대와 원인, 신흥종교의 계보, 신흥종교의 공통교리, 신도들의 사회계층, 신흥종교와 기성종교와의 관계를 내용으로 강의하며 필요에 따라 현지답사도 한다.
3학점
EA 674 유교연구(Studies on Confucianism)

유교의 배경, 유교의 형성, 기본교리, 유교의 역사적 전개, 유교와 문화 등을 문제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EA 675 불교연구(Studies on Buddhism)

불교의 배경, 불교의 형성, 기본교리, 불교의 역사적 전개, 불교와 문화 등을 문제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EA 676 기독교와 타종교(Christianity and Other Religions)

종교적 다원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 기독교인으로서 어떻게 다른 종교들을 이해하고 또한 창조적으로 만나야 하는가 하는 선교신학적 입장에서의 연구 과정이다.
3학점
EA 681 치유목회상담 세미나(Seminar on Healing Ministry and Counseling)

3학점
EA 682 성인발달심리(Theories of Adult Development and Counseling)

3학점
EA 683 집단상담학 (Group Counseling & Psychotherapy)

이 과목은 그룹의 역동성, 과정, 현상들을 탐구, 분석하여 그룹상담의 지도자로 훈련받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은 이론적 지식의 습득과 실제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습교육을 병행한다.
3학점
EA 684 정신분석학 세미나(Seminar on Psychoanalysis)

정신분석학의 대표적 학자들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습득하고 각 학자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Post-Freudian들을 중심으로 종교성에 관한 접근과 관계성차원에서의 치유의 의미를 살펴보고 Object Relation Theory를 현장에 적용하도록 한다. Freudian과 Post-Freudian들의 이론을 중심으로 역사적 흐름을 조명하고 각 이론의 특징과 임상적 접근들을 정리하며 각 이론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 분석한다.
3학점
EA 685 상담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Counseling Psychology)

상담학의 접근방법들을 바탕으로 각 이론들의 대표 이론가들과 중요개념들을 총괄적으로 검토하며, 신학적 성찰을 추구한다. 그리고 각 이론을 실제 상담 상황에 적용하여 상담 방법의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이론을 겸비한 전문적인 상담자의 최소한의 자질을 습득 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수강생은 이론의 습득과 아울러 최소한의 임상적인 경험을 가지도록 장려된다.
3학점
EA 686 목회상담실습(Clinical Seminar)

목회상담학의 다학문적 접근방법을 바탕으로 습득된 각 이론들을 활용하고 특수한 상담상황에의 적용과 임상 경험을 통한 상담방법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현장에서 전문적인 상담자의 자질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3학점
EA 687 목회상담 방법론(Pastoral Counseling Methodology)

목회상담의 역사를 파악하고 현대 목회상담가들의 저서들을 접하여 비판적인 의견을 피력하고 현재 한국 목회상담의 위치를 점검한다. 이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자신의 성향에 맞는 목회상담이론가를 선택하여 집중연구한다. 이 과목은 주로 세 사람의 목회상담학자 (Don Brwoning, Chares Gerkin, Donald Capps)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3학점
EA 688 대상관계이론 세미나(Seminar on Object Relations Theory)

이 세미나는 기본적으로 대상관계이론의 대표적 학자들의 기초문헌을 습득하며 임상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관심을 가지고 토의 적용한다. 멜라니 클라인의 이론과 패어밴, 말러, 컨버그에 이르는 이론들을 살펴보고 각 이론가들이 펼치는 심리구조와 병리학을 검토해 본다.
3학점
EA 689 슈퍼비젼 이론과 실제(Supervision Theory and Practice)

이 세미나는 상담교육에 있어서 슈퍼비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슈퍼비젼 이론을 습득하며, 한국기독상담교육에 맞는 슈퍼비젼의 모델을 개발한다. 수강생은 각자의 상담사례를 가지고 수업상황에서 슈퍼비젼을 받으며, 슈퍼비젼을 직접 지도할 기회를 가지고 그 내용에 대한 평가를 받는다.
3학점
EA 699 연구지도 Ⅰ(Directed Research Ⅰ) 1학점
EA 711 창세기 연구(Seminar on Genesis)

(선수과목:구약학 방법론) 고대 근동의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참고로 하면서 Hebrew 원전을 토대로 하여 창세기를 주석·연구한다.
3학점
EA 712 지혜문학해석(Interpretation of the Wisdom Literature)

지혜 문학의 형성과 고대 근동의 지혜문학을 비교하면서 욥기, 잠언, 전도서 주석을 주로하고 신학사상을 다루어 나간다.
3학점
EA 713 시편 연구(Seminar on the Psalms)

시가 문학의 형성과정을 비롯하여 시편의 문학적 유형을 분류하고 그 문학적 양식에 따른 시편들의 사상을 주석을 통해서 찾아본다.
3학점
EA 714 사해 사본연구(Seminar on the Dead Sea Scrolls)

사해사본의 연구를 통하여, 쿰란 Essene 공동체의 성격과 신학을 이해하며 구약 본문 비평에 주는 영향도 고찰한다.
3학점
EA 715 고대근동의 종교(Religions of the Ancient Near East)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그리고 시리아-팔레스타인 지역의 종교들을 그 지역에 살았던 민족이 남긴 다양한 문서와 고고학적 자료들을 통해 연구한다. 일반적인 종교적 문제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과 고대근동문화와의 상호관계를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716 포로기와 회복기의 역사(Exile and Restoration)

이스라엘 포로기때부터 에스라, 느헤미야시대의 회복기까지를 역사적으로 조명해본다. 이 시기의 종교적, 정치적, 문화적 정황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이다.
3학점
EA 721 바울서신해석(Interpretation of Pauline Letters)

(선수과목:신약원전) 사도바울의 주요 서신들을 원전에 의하여 주석한다.
3학점
EA 722 공관복음서 연구(Studies on the Synoptic Gospels)

(선수과목:신약원전) 복음서를 원전을 중심으로 번역하고, 신학적 의미를 주석적 방법으로 찾아낸다. 전승비판, 자료비판, 역사성 문제를 취급한다.
3학점
EA 723 역사적 예수연구(Quest of the Historical Jesus)

19세기∼20세기에 걸친 역사적 예수 연구사에 나타난 중요한 문제를 다룬다.
3학점
EA 724 원시공동체의 윤리(Ethics of the Primitive Christian Communities)

신약시대의 원시 기독교 공동체들의 다양한 윤리사상을 신약학의 분야에서 규명, 평가한다.
3학점
EA 725 마태신학(Theology of Matthew)

마태의 신학사상, 특히 기독론, 종말론, 교회론을 당시 유대교의 사상과 비교하여 연구한다.
3학점
EA 726 예수와 마가공동체(Jesus and the Markan Community)

최초의 복음서로 알려진 마가복음서를 산출한 마가공동체가 예수전승을 사용하는 방법과 목적을 규명한다.
3학점
EA 727 누가신학(Theology of Luke)

누가복음서의 신학사상과 독특성을 선교론과 성령론에 집중하여 연구한다.
3학점
EA 728 요한문학(The Johannine Literature)

요한복음서와 요한 1, 2, 3서의 문학적 특징, 문서들간의 관계, 각 문서들의 사상적 특징을 해당 공동체들과 관련시켜 연구한다.
3학점
EA 729 고린도전후서(I·II Corinthians)

고린도전후서의 신학적 문제들을 고린도 교회의 사회상황 속에서 연구한다.
3학점
EA 731 폴·틸리히 신학연구(Seminar on the Theology of Paul Tillich)

틸리히의 조직신학 체계 전체를 고찰하고 이에 대한 신학적 비판을 시도한다.
3학점
EA 732 칼·바르트 신학연구(Seminar on the Theology of Karl Barth)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Barth 신학의 방법론적 특성을 Barth 신학체계 전반을 통하여 고찰하며, Tillich 신학의 방법과 비교한다.
3학점
EA 733 철학과 신학(Philosophy and Theology)

희랍철학, 근대철학에 나타나는 종교적 신학적 전제와 관심을 연구하며 신학과의 비판적 대화를 추구한다.
3학점
EA 734 현대역사신학 연구(Seminar on the Modern Theology of History)

신학의 다양한 사관을 터득하여 사건의 사증과 기사 서술의 기준이 됨을 역사적으로 가려내 본다.
3학점
EA 735 교회론(Ecclesiology)

교회의 본질과 사명에 대하여 신학적으로 연구하고 그 역사적 및 현실적 교회의 이해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EA 741 이레니우스와 어거스틴의 구속사 연구(Seminar on Irenaeus and Augustine)

이레니우스의 반복설과 어거스틴의 신의 도성을 중심으로 초대 교회의 구속 사관을 규명한다.
3학점
EA 742 보나벤투라와 아퀴나스 연구(Seminar on Bonaventurn and Aquinas)

중세신학의 결정에 이른 아퀴나스와 그와 반대 입장을 취했던 보나벤투라의 신학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743 단테와 마셀리우스 연구(Seminar on Dante and Marsellius)

기독교 사상이 시민 사회를 형성하는데 미친 영향을 단테와 마셀리우스를 통하여 고찰한다.
3학점
EA 744 루터와 칼빈 신학 연구(Seminar on Luther and Calvin)

독일의 루터와 불란서 및 스위스의 칼빈 사상이 종교개혁에 미친 영향을 고찰한다.
3학점
EA 745 웨슬리와 에드워즈 신학 연구(Study on the Theology of J. wesley & J. Edwards)

존 웨슬리와 조나단 에드워즈를 중심으로 영미의 복음주의 신학사상을 고찰한다.
3학점
EA 751 교회와 국가(Church and State)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해석을 Augustine, Luther, Calvin, Brunner, Bonhoeffer, R. Niebuhr, Bennett 등의 신학자들에게서 찾아보며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연구하고 동시에 새로운 유형적 관계를 모색한다.
3학점
EA 752 사회윤리 방법론(Methodology of Social Ethics)

Aristoteles, Thomas Aquinas, Kant에서부터 현대기독교 윤리학자들에 이르기까지의 윤리개념과 그 방법론적 특성을 연구한다.
3학점
EA 753 현대 과학기술과 인간의 가치(Modern Technology and Human Values)

최근 현대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생성되는 인간의 가치에 대한 제반 도전을 분석·연구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재천명한다.
3학점
EA 761 세례론(Theology of Baptism)

신약성서의 세례론, Aquinas, Luther, Calvin 및 현대신학자들 특히 M. Kahler, K. Barth, Ratschow의 세례론을 유아 세례의 타당성 문제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EA 762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타당성과 필요성, 교회의 제반 교육 및 각급 학교의 기독교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3학점
EA 771 민간신앙(Folk Religions)

기층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민간의 토속적인 종교현상을 연구한다.
3학점
EA 772 종교적 언어 연구(Seminar on Religious Language)

종교의 신앙과 이론에 있어서의 언어가 지닌 상징적 의미와 기능을 연구한다.
3학점
EA 773 신화학(Study on Mythology)

신화에 대한 제 학설 및 신화의 의미와 신화가 종교와 문화에 작용하고 있는 기능이 무엇인지 분석·검토한다.
3학점
EA 781 목회상담학 세미나(Seminar on Pastoral Care and Counseling)

상담의 차원을 포함한 폭넓은 목회적 돌봄의 문제를 연구하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 상담의 기술을 목회의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추구한다.
3학점
EA 782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Family Therapy)

이 과목은 건전한 가정의 회복을 위해 상담자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족치료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들을 획득하도록 한다. 경험주의, 구조주의, 전략적 접근, 의사소통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해결중심적 접근들을 다룬다.
3학점
EA 783 한국문화와 목회상담(Korean Culture & Pastoral Counseling)

이 과목은 한국인의 문화탐색을 바탕으로 한국인 심성에 맞는 목회상담의 형태와 모델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과 한국문화에 대한 심리학적, 신학적 성찰을 기본으로 한국교회와 기독교인의 특성을 분석`하여 한국기독교문화에 가장 효과적인 목회상담 방법론을 모색한다.
3학점
EA 785 꿈,환상,신화와심리치료(박사과정)(Dream, Fantasy,Myth and Psychotherapy (Doctoral Student Only)

이 과목은 우리들 삶의 중요한 한 부분인 꿈과 환상, 그리고 신화의 심리학적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심리치료의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를 추적해 본다. 이 과목에서는 융과 캠벨 등을 비롯한 심층심리학자들과 신화학자들의 꿈, 환상, 신화에 대한 이론들을 개괄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들의 자아가 어떻게 이들 현상을 수용하여 성숙해 나갈 수 있을까를 탐구해 본다.
3학점
EA 811 신명기와 신명기역사 연구(Seminar on Deuteronomy and the Deuteronomistic History)

요시아왕의 종교개혁, 원신명기의 문제, 신명기와 신명기 역사서의 기원과 형성, 그 신학을 연구한다.
3학점
EA 812 구약해석학(Hermeneutics of the Old Testamend)

구약 본문을 오늘의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해석 방법을 제공하며, 역사와 구속사의 문제, 구약과 신약의 신학적 관계, 성서해석의 역사를 고찰한다.
3학점
EA 813 포로기 예언자 연구(Seminar on the Exilic Prophets)

바빌론 포수기라는 역사적, 정치적 위기에 활동하였던 이스라엘의 대예언자들(특히 에스겔과 제2이사야)의 신학을 이스라엘의 신학자 전승과 관련해서 연구한다.
3학점
EA 814 구약 외경 연구(Seminar on the Old Testament Apocrypha)

구약의 외경에 나타난 신학적 발전, 변천을 고찰하며 유대교와 기독교에 있어서 Canon과 외경의 신학적 관계를 연구한다.
3학점
EA 815 묵시 문학 연구(Seminar on the Apocalyptic Literatures)

예언종교에 있어서 묵시문학의 위치와 형성을 살피고 다니엘서를 연구한다. 그리고 외경에 나타난 묵시문학의 종교사상도 함께 취급한다.
3학점
EA 816 구약성서 본문비평(Textual Criticism of the Old Testament)

성서본문을 주석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본문비평 방법을 숙지하고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의 MT(Masoretic Text) 본문과 칠십인역(LXX), 탈굼(Targum) 그리고 사해사본(Dead Sea Scroll) 등의 본문을 비교검토한다.
3학점
EA 823 신약 신학 세미나(Seminar on New Testament Theology)

신약문서에 반영되고 있는 초대 기독교의 신학 사상과 전제, 후대 신학에 대한 그 근본적인 의미를 탐구하는 연구. 이 과목은 신약기독론, 신약부활론, 신약종말론, 신약윤리, 신약교회론 등 각론으로 개강한다.
3학점
EA 824 사도행전 연구(Seminar on the Acts)

사도행전의 사상과 원시교회의 형성 및 역사적 전개과정을 규명한다.
3학점
EA 825 히브리서 연구(Seminar on the Hebrews)

히브리서의 배경과 특징적인 신학사상을 주석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EA 826 불트만신학(Theology of Bultmann)

불트만의 생애, 신약학 방법론, 주요저서를 비판적으로 연구하고, 그 학문적 성과를 평가한다.
3학점
EA 827 누가복음서 세미나(Seminar on the Gospel of Luke)

누가복음서를 누가 공동체의 사회적 정황과 밀접히 관련시켜 해석한다.
3학점
EA 828 사도행전 신학(Theology of the Acts of the Apostles)

사도행전의 신학사상을 누가공동체의 상황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3학점
EA 829 히브리서 신학(Theology of the Epistle to the Hebrews)

히브리서의 저작상황과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EA 831 계시론 연구(Seminar on Revelation)

K. Barth, P. Tillich, G. Ebeling, J. Moltmann등 신학자들의 계시이해에 대한 비교연구
3학점
EA 832 삼위일체론 연구(Doctrine of Trinity)

Augustine, Luther, Calvin, K. Barth, J. Moltmann의 삼위일체론을 연구하고 Hegel의 삼위일체론과 비교한다.
3학점
EA 833 현대 종말론 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n the Eschatology)

K. Barth, P. Tillich, R. Bultman, C.H. Dodd, J. Moltmann, B.W. Pannenberg 등 현대신학자의 종말론을 비교 연구한다.
3학점
EA 834 의인론 연구(Studies on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교부시대, 종교개혁시대, 근대, 현대, R. Bultmann, K. Barth, E. Kasemann, P. Stuhlmacher등 신학자의 의인론에 대해 연구한다.
3학점
EA 835 실존론적 신학 연구(Studies on the Existential Theology)

불트만과 그의 제자들의 실존론적 신학과 이에 대한 케제만, 몰트만의 비판 및 새로운 신학 방법을 고찰한다.
3학점
EA 836 변증법적 신학 연구(Study on the Dialectical Theology)

칼 바르트, 불트만, 틸리히 등 20세기 전반기의 변증법적 신학과 그 문제점을 연구한다.
3학점
EA 837 해석학적 신학(Seminar on the Hermeneutical Theology)

슐라이어마허, 헤겔, 딜타이, 하이덱거, 불트만, 칼 바르트, H. 웃트, 몰트만, 판넨베르크 등의 해석학을 연구한다.
3학점
EA 838 최근의 신학 Ⅰ(Study on the Curent Theology Ⅰ)

세속화 신학, 하나님의 죽음의 신학, 정치신학, 해방신학, 민중신학 등을 연구한다.
3학점
EA 839 최근의 신학 Ⅱ(Study on the Current Thelolgy Ⅱ)

여성신학, 생태학적 신학, 포스트 모더니즘 등을 고찰한다.
3학점
EA 840 선교신학(Seminar on the Theology of Mission)

기독교와 문화의 관계,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에 있어 기독교 선교의 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EA 841 현대신학 세미나 Ⅰ(Seminar on the History of Moden Theology Ⅰ)

데카르트에서 칸트까지 그 신학적 영향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842 현대신학 세미나 Ⅱ(Seminar on the History of Moden Theology Ⅱ)

쉴라이에르마하에서 바르트까지 그 신학사상을 사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843 미국신학사(Seminar on the History of American Theologies)

라우쉔부쉬에서 니버까지 그 신학사상을 사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EA 844 한국신학사 연구(Seminar on the History of Korean Theology)

일제하에서부터 해방을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주요 신학자들의 사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3학점
EA 845 에큐메닉스 세미나(Seminar on Ecumenics)

세계교회연합운동의 역사, 신학 및 방법론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EA 851 현대 기독교윤리학(Modern Christian Ethics)

오늘날 기독교의 사회윤리, 정치경제윤리, 성(性)윤리, 문화윤리, 상황윤리, 생존윤리 등을 고찰한다.
3학점
EA 853 현대사회와 윤리문제 세미나(Seminar on Ethical Problems in Modern Society)

현대 산업사회에서 일어나는 제반 윤리적인 과제들을 검토,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관 및 비판의 기준을 찾는다.
3학점
EA 854 에큐메니칼 윤리(Ecumenical Ethics)

에큐메니칼 운동과 더불어 제기되었던 제반 사회윤리 문제들을 에큐메니칼 신학자들의 사회이념과 윤리적 성찰에 비추어 재정리·분석한다.
3학점
EA 861 설교학(Homiletics)

설교학의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특히 성서 본문해석학의 문제를 주요연구대상으로 삼는다.
3학점
EA 862 예배학(Liturgies)

예배 및 성례전 형식의 비교연구, 교회음악의 제반문제, 교회건축학의 문제를 역사적으로 연구하며, 현대사회에 대한 교회의 사명에 비추어 새로운 양식을 탐색한다.
3학점
EA 863 기독교 교육세미나(Seminar on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문제를 세미나를 통해 전개한다. 또한 기독교 교육에 관한 최근의 컬리큘럼의 검토와 평가를한다.
3학점
EA 871 원시 종교론(Primitive Religions)

원시와 미개사회의 종교현상에 대한 여러 학설과 원시 종교현상의 바른 이해를 위한 해석학적 접근을 모색한다.
3학점
EA 872 현대문명과 종교(Interactions between Modern Culture and Religion)

현대문명에 있어서 종교가 지닌 사회적·정신적·문화적인 기능에 대해서 연구한다.
3학점
EA 873 신비주의 연구(Studies on Mysticism)

신비주의 현상의 분석을 통하여 그 본질을 규명하며 그것이 지닌 의미와 오늘의 메세지가 무엇인지 연구한다.
3학점
EA 874 이슬람교 연구(Studies on Islam)

이슬람교의 배경, 형성, 기본교리, 역사적 전개, 문화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EA 875 도교연구(Studies on Taoism)

도교의 배경, 형성, 기본교리, 역사적 전개, 문화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EA 899 연구지도 Ⅱ(Directed Research Ⅱ) 1학점
EA 900 개별지도연구(Individual Study) 2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