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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대학
 
음악학과
학과소개

교회음악과는 오르간 전공과 합창 지휘 전공으로 나뉘며 교회음악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신학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습니다. 교회음악과는 신앙과 음악이 서로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교회음악 철학을 바탕으로 예배를 위한 수준 높은 음악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성악과는 각 수준별로 적절한 훈련과 많은 연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악가로서의 기본적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래에 필요한 호흡법, 발성법,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등을 익히고 연구하는 기본적인 전공 수업 외에도 이태리어, 독어, 영어, 불어 등을 익히는 딕션 수업, 그리고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배우는 성악 문헌, 20세기 성악, 오페라 워크숍, 성악 앙상블 등은 국제적 역량의 성악가를 배출하기 위한 주요 교과목이라 하겠습니다.

피아노과는 우수한 교수진과의 개인 레슨과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교과 수업의 이원적 체계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성과 감성을 고루 겸비한 건실한 음악인을 양성해내고 있습니다. 피아노과는 음악적인 사고력 형성과 전문 음악가로서의 준비를 위하여 실내악, 관현악, 반주 등 강도 높은 훈련을 하고 있으며, 독주와 앙상블, 협주 등의 다양한 음악회에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석사과정에서는 전문적인 반주자를 배출하기 위해 피아노 반주 전공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현악과는 최고 수준의 전문 연주자를 배출하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여심도 있는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기와 이론을 병행하여 연주적 수월성과 음악적 통찰력을 겸비한 창조적인 연주자를 배출하고 있는 관현악과는 학생들에게 독주회는 물론 앙상블과 협연 등의 다양한 음악회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석사과정에서는 관현악 전 분야와 관현악 지휘 전공을 선발하고 있으며, 박사과정에서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전공의 학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작곡과의 교육과정은 음악 전반의 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의 창작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매 학기 다양한 편성의 작품들을 쓰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학내 연주회를 통해 자신의 창작곡을 발표하게 됩니다. 국내외 작곡가들을 초청하여 창작음악의 다양한 스타일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석 박사 과정에 걸쳐 개설되어 있는 ‘이론전공’은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분석하는 방법론과 분석의 배경이 되는 이론과 철학, 그리고 실질적인 음악이론 교수법에 이르기까지 음악이론 연구와 교육에 필요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습득하게 됩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김보미

조교수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 학사(B.M.), 독일 레겐스부룩 음악대학 교회음악 디플롬(Diaploma), 오스트리아 비엔나 교회음악 최고과정졸업

합창지휘

신동일

부교수

연세대학교 학사, 리용국립고등음악원(DNESM)파리국립고등음악원 최고 연주자 과정(Cycle de Perfectionnement)

오르간

강무림

교 수

연세대학교 학사(B.A.), Italy G. Rossini 국립 음악원,Accademia di Osimo 졸업

성악

김관동

교 수

연세대학교 학사(B.A.), Hochschule der Kunste Berlin 디플롬(Diploma)

성악

나경혜

교 수

연세대학교 학사(B.A.),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립음대 오페라과 디플롬(Diploma)

성악

문혜원

부교수

연세대학교 학사(B.A.), University of Cincinnati 석사, 디플롬 (M.M., Artist Diploma in opera), Mannes School of Music 전문연주자 과정 수학 (Professional studies)

성악

장현주

교 수

연세대학교 학사(B.A.), Accademia di Osimo, Conservatorio di G. Verdi Milano 디플롬 (Diplom)

성악

홍혜경

교 수

Julliard School 학사(B.A.) 및 석사(P.G. Diploma,Voice M.M.)

성악

김금봉

교 수

연세대학교 학사(B.A.), Staatliche Hochschule fur Musik Koln 최고연주자 과정(Konzertexamen)

피아노

김영호

교 수

Julliard School of Music 학사, 석사(B.M., M.M.) Manhattan School of Music 박사(D.M.A.)

피아노

유영욱

조교수

Julliard School of Music 학사 (B.M.), Manhattan School of Music 석사 (M.M), 박사과정수료

피아노

한영란

교 수

연세대학교 학사(B.A.), Freiburg Musikhochschule 디플롬 (Diploma), Saarbrucken Musikhochschule 최고연주자 과정(Solisten Examen)

피아노

드브리빈센트

교 수

The Royal Conservatory (Hague, Netherlands) 디플롬Bowling Green State University 석사,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박사

피아노

페테르 오브차로프

조교수

Mozarteum Universaity Salzburg 학사(B.M.)및 석사(M.M.)

피아노

강동석

교 수

Julliard School of Music 학사(B.A.), Curtis Institute of Music 디플롬(Diploma)

바이올린

김상진

교 수

Hochschule fur Musik Koln 디플롬, 최고연주자 과정(Diplom, Konzertexamen), Julliard School of Music 전문연주자 과정 수학(Professional Studies)

비올라

김현아

교 수

Curtis Institute of Music 학사(B.M.), Juilliard School of Music 석사, 전문연주자 과정 (M.M., Professional Studie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박사 (D.M.A.)

바이올린

양성원

교 수

Conservatoire National de Musique de Paris, Indiana University 디플롬(Artist Diploma)

첼로

이철웅

교 수(주임교수)

연세대학교 학사(B.A.),독일 Folkwang Hochschule Essen 디플롬(Diploma),최고 연주자과정 졸업(Konzert-Examen)

트럼본

조영미

교 수

Curtis Institute of Music 디플롬(Diploma), Hochschule fur Musik Koln 디플롬(Diploma)

바이올린

조영창

교 수

Peabody Institute of Music, Curtis Institute of Music, New England Conservatory of Music에서 수학

첼로

송무경

부교수

연세대학교 학사(B.A.),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석사 및 박사(M.M. & Ph.D.)

음악이론

유범석

부교수

연세대학교 학사(B.A.)Indiana University 석.박사 졸업(M.M.,D.M.)

작곡

윤성현

교 수

San Francisco Conservatory of Music 학사(B.M.), Yale University 석사(M.M.) Eastman School of Music of University of Rochester 박사(Ph.D.)

작곡

이홍석

교 수

연세대학교 학사(B.A.),독일 데트몰트 국립음대 작곡과 졸업

작곡

임지선

교 수

연세대학교 학사(B.A.), Indiana University 석사, 박사(M.M., D.M.)

작곡

정종열

부교수

연세대학교 학사, 석사(B.A., M.M.), University of Chicago 박사(Ph.D.)

작곡

학과내규

본 대학원 음악학과의 전공분야는 다음과 같다.

1. 석사과정 : 오르간, 성악, 피아노, 관?현악 전 분야, 합창지휘, 관현악지휘, 작곡, 이론, 하프시코드, 음악사, 피아노 반주
2. 박사과정 : 오르간, 성악,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합창지휘, 작곡, 이론

Ⅰ. 입 학
지원자격 : 본 대학원의 석?박사 학위과정에 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다음의 자격을 구비하여야 한다.

1. 석사학위 과정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자, 받을 예정인 자, 또는 학사학위에 준하는 학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

2. 박사학위 과정
국내외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자, 또는 받을 예정인 자 그리고 석사학위에 준하는 학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

입학전형방법 : 본 대학원 각 학위과정의 입학전형 방법은 서류심사와 실기시험에 의한 수시전형으로 한다.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Homepage 참조)

입학시험
1. 석사과정은 수시전형 전공실기 100점 만점 중 85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2. 박사과정은 수시전형 전공실기 100점 만점 중 9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3. 영어시험(TOEFL, TOEIC, TEPS)은 본 대학원 입학 수시전형 시행 내규를 따른다.

Ⅱ. 등 록

1. 석사 과정은 4학기 간 정규 등록을 하여야 하며, 학점만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학생은 학위 취득까지 연구 등록을 하여야 한다.

2. 박사 과정은 정규 등록 4학기와 연구 등록 2학기를 합하여 최소 6학기를 등록하여야 한다.

Ⅲ. 전공실기

1. 모든 실기분야 대학원 학생은 본 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교수 중 1명을 택하여 전공실기지도를 받아야 한다.
단, 대학원 음악학과 교수 중에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실기지도가 불가능할 때는 주임교수가 대학원 위원회에 청원하여 승인을 얻어 본교 조교수 및 강사도 실기 지도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2. 실기분야 이외의 학생은 해당분야가 정하는 교과과정에 따라 전공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Ⅳ. 이수학점

1. 석사과정
1) 최저 30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2) 3학기 이상 6학기 이내에 학위 수료에 필요한 모든 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3) 전공실기는 4학기 이수해야 하고 학점이 C이하 한번(1회)이면 경고, 두번(2회)이면 학정번호 관계없이 제적된다.(단, 예외적 사항은 음악대학 대학원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 박사과정
1) 석사과정을 합산하여 최저 60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이 60학점 중 석사 과정에서 이수한 30학점까지 가산할 수 있다.
2) 타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은 7학점까지 이전 할 수 있다. 타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 취득 후 본교 박사과정에 입학한 학생은 대학원 주임교수의 지도하에 보충과목을 추가로 이수해야 하며, 보충과목의 학점은 수료에 필요한 학점에 가산되지 아니하며 자격시험 전까지 완료하여야 한다.
3) 전공 실기는 6학기 이수해야 하며 7년간 중복 수강할 수 있다.

Ⅴ. 종합시험

1) 석사과정은 전공문헌 시험 : 음악사, 작곡 전공
전공 문헌 포함한 2과목 : 이론 전공
졸업연주 계획서 심사 : 실기전공

2) 박사과정은 전공과목과 부전공과목 포함하여 3과목 이상 본다. 구두시험은 필답시험의 연장으로 일주일 후 실시한다. 이 때 4/5 의 찬성을 얻어야 하며 일주일 후 논문Proposal인준 받아야 한다.

Ⅵ. 졸업, 공개 연주

1) 석사과정의 실기 전공생은 종합시험 합격 후 제 4학기에 1회의 졸업연주회(60분내외)를 가져야 한다. 작곡 전공은 30분이상의 졸업연주회를 가져야한다.

2) 박사과정의 실기 전공생은 졸업때까지 4회의 연주회 (각60분 내외)를 가져야 하며 최종 연주만은 반드시 종합시험 합격 후 최종 논문심사 때까지 가져야 한다.

음악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HA 501 전공실기 Ⅰ( Private LessonⅠ)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구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주1시간)
3학점
HA 502 전공실기 Ⅱ( Private LessonⅡ)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구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주1시간)
3학점
HA 503 고등악리(Advanced Music Theory)

전통화성, 현대화성, 대위법 등 음악이론의 총체적 복습과목이다.
3학점
HA 504 음악분석 Ⅰ(Form and Analysis Ⅰ)

음악의 시대적 양식에 따라 특정 작곡가를 선정하여 화성분석, 형식분석, 작곡기법 등을 연구한다.
3학점
HA 505 음악분석 Ⅱ(Form and Analysis Ⅱ)

음악의 시대적 양식에 따라 특정 작곡가를 선정하여 화성분석, 형식분석, 작곡기법 등을 연구한다.
3학점
HA 506 음악이론 강독(Readings in Music Theory)

음악이론 관계도서를 선정하여 읽은 후 구두시험, 레포트 제출 또는 시험을 통하여 평가받는다.
3학점
HA 507 음악이론사 Ⅰ(History of Music Theory Ⅰ)

고대로부터 르네상스시대까지의 음악이론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3학점
HA 508 음악이론사 Ⅱ(History of Music Theory Ⅱ)

음악이론사 I의 계속으로 바로크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음악이론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3학점
HA 511 음악미학(Music Aesthetics)

음악역사에 나타난 음악의 개념, 철학, 비평 등을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HA 512 음악학 세미나(Seminar in Musicology)

각자 음악학과 관계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한 결과를 발표한다.
3학점
HA 513 음악학 강독(Readings in Musicology)

음악학 관계도서를 선정하여 읽은 후 구두시험, 레포트 제출 또는 시험을 통하여 평가받는다.
3학점
HA 521 고급 관현악법(Advanced Orchestration)

현대적 주법, 편곡법 등을 작품분석 및 실습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HA 523 현대 음악 기법(Techniques of Modern Music)

현대 음악에 나타난 공통적 기법들을 작품을 통하여 연구·터득하며, 전통성과 현대성을 집중 검토한다.
3학점
HA 524 기보법(Notation)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기보법을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HA 525 전자음악 Ⅰ(Eletronic MusicⅠ)

컴퓨터 음악의 제작, 실습을 통해 작곡한다.
3학점
HA 531 중세음악(Music of Medieval Period)

고대부터 중세까지의 음악의 역사, 문헌, 양식 및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HA 532 르네상스 음악(Music of Renaissance Period)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역사, 문헌, 양식 및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HA 533 바로크 음악(Music of Baroque Period)

바로크 시대 음악의 역사, 문헌, 양식 및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HA 534 고전파 음악(Music of Classic Period)

고전파 시대 음악의 역사, 문헌, 양식 및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HA 533 낭만파 음악(Music of Classic Period)

낭만파 시대 음악의 역사, 문헌, 양식 및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HA 536

20세기 음악(Music of Twentieth Century Period)

현대 음악의 역사, 문헌, 양식 및 형식을 연구한다.

3학점
HA 541 음악교육 방법 및 자료(Music Methods and Materials)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음악교육 방법과 자료에 관한 연구 자료이다.
3학점
HA 542 음악교육론(Principles and Foundation of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의 이론적, 사상적 배경을 연구한다.
3학점
HA 543 음악평가와 지도(Measurement, Evaluation and Guidance in Music)

음악적 적성, 취향, 발전상태, 성취도 등에 관한 평가와 이런 평가에 의한 지도 연구에 중점을 둔다.
3학점
HA 544 음악교육심리학(Psychology of Music Teaching)

학습이론을 음악교육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HA 545 음악교육 원리와 실제(Principles and Practice of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의 목표, 프로그램, 방법, 행정, 장학, 평가 등의 원리와 실제에 관한 연구이다.
3학점
HA 546 음악교육 철학과 역사(Philosophy and History of Music Education)

인본주의 시대, 산업화 시대, 진보주의 시대, 경험주의 시대 등 시대의 사상에 따라 음악교육 철학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HA 551, 552, 553 개별지도연구Ⅰ, Ⅱ, Ⅲ(Individual StudyⅠ, Ⅱ, Ⅲ) 각 2학점
HA 580 인상주의 (Impressionism)

3학점
HA 581 피아노 연주법 세미나 Ⅰ(Seminar in Piano Performance Ⅰ)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 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 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582 피아노 연주법 세미나 Ⅱ(Seminar in Piano Performance Ⅱ)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 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583 기악 세미나 Ⅰ(Seminar in Instrumental Music Ⅰ)

한 시대, 혹은 한 작곡가을 선정하여 한 분야의 악곡만을 집중 분석, 연구한다.
3학점
HA 584 기악 세미나 Ⅱ(Seminar in Instrumental Music Ⅱ)

한 시대, 혹은 한 작곡가을 선정하여 한 분야의 악곡만을 집중 분석, 연구한다.
3학점
HA 585 기악 연주법 세미나 Ⅰ(Seminar in Instrumental Performance Ⅰ)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586 기악 연주법 세미나 Ⅱ(Seminar in Instrumental Performance Ⅱ)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 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587 현악교수법(String Pedagogy)

현악 전공생들의 교육을 위한 교재, 레퍼토리 등에 관한 소개, 평가 및 지도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제시, 토론한다.
3학점
HA 591 동양음악(Oriental Music)

중국, 한국, 일본, 동남아 등 아시아 각국의 전통음악을 문헌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HA 592 국악세미나 Ⅰ(Seminar in Korean Music Ⅰ)

한국 전통음악을 분야별로 선정하여 역사, 이론, 문헌 등을 연구한다.
3학점
HA 592 국악세미나 Ⅱ(Seminar in Korean Music Ⅱ)

한국 전통음악을 분야별로 선정하여 역사, 이론, 문헌 등을 연구한다.
3학점
HA 594 종족음악(Ethnomusicology)

민속음악에 나타난 개념, 문제점, 연구방법등을 조사 연구한다.
3학점
HA 595 종족음악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y in Ethnomusicology)

각 종족간의 민속음악에 나타난 공통점, 차이점 등을 이론과 문헌을 토대로 하여 비교·연구한다.
3학점
HA 601 전공실기 Ⅲ(Private Lesson Ⅲ)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 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3학점
HA 602 전공실기 Ⅳ(Private Lesson Ⅳ)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 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
3학점
HA 604 음악연구 방법론(Music Research Methodology)

음악의 연구, 특히 논문을 쓰기 위하여 필요한 연구방법, 문헌연구, 편집, 간행물 이용법 등을 강의한다. 석사과정 학생은 이 과목을 4학기 이전에 이수하여야 하며, 석사과정에서 이 과목을 택하지 않은 박사과정 학생은 종합시험 전까지 이수하여야 한다.<
3학점
HA 606 고급 대위법(Advanced Counterpoint)

20세기 음악에 나타난 대위법적 기법을 집중 분석·연구한다.
3학점
HA 607 고급 분석법(Advanced Analysis)

Total serialism, Golden section, Fibonacci series 등 수학적 기법을 응용한 대표적 작품과 기타 중요한 기법을 포함한 작품들을 분석한다.
3학점
HA 608 총보읽기(Score Reading)

현악 4중주, 목관5중주, 관현악곡 등을 피아노 곡으로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3학점
HA 609 교회음악사(History of Church Music)

신,구약 시대에서 종교개혁시대, 또 현대까지의 기독교 음악 발달사와 역사적 사건, 인물, 교파음악의 특성과 공헌, 중요한 음악형식(모텟,코랄,앤뎀 등) 및 한국교회 음악의 현실을 알아본다.
3학점
HA 610 교회음악 철학(Philosophy of Church Music)

고대 희랍의 음악철학과 중세 교부들의 교회음악 철학, 종교 개혁시의 루터, 칼빈, 쯔빙글리 등이 주장한 교회음악의 철학, 현대의 미학, 그리고 신학을 통해서 본 교회 음악을 연구한다.
3학점
HA 611 개신교 교회음악 연구(Seminar in Protestant Church Music)

개신교 교회음악사상 나타난 역사적 사건을 토픽으로 하여 집중 연구한다.
3학점
HA 612 찬송가학 연구(Seminar in Hymnology)

교회사와 찬송가와의 불가분의 상호 관계를 연구한다.
3학점
HA 613 예배음악 세미나(Seminar in Liturgical Music)

교회음악의 역사, 문헌 및 이론과 실제에 관한 문제들 가운데서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HA 614 피아노 문헌 세미나 Ⅰ(Seminar in Piano Literature Ⅰ)

대표적 피아노 곡들을 역사적으로 문헌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HA 615 기악문헌 세미나(Seminar in Instrumental Music Literature)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의 문헌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HA 616 실내악 문헌(Chamber Music Literature)

실내악의 발달사 및 대표적 악곡들을 집중 연구한다.
3학점
HA 617 성악문헌 세미나(Seminar in Vocal Literature)

예술 가곡 및 독창곡의 문헌을 집중 연구한다.
3학점
HA 618 오르간 문헌 세미나Ⅰ(Seminar in Organ Literature Ⅰ)

오르간 문헌에 대한 역사적 고찰로, Bach를 중심으로 한 독일 바로크 시대의 오르간 음악과 Cesar Franck를 중심으로 한 블란서 낭만파 오르간 음악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3학점
HA 619 오르간 교수법(Organ Pedagogy)

초보 오르가니스트의 교육을 위한 교재, 레퍼토리 등에 관한 소개, 평가 및 오르간 지도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제시, 토론한다.
3학점
HA 620 바하 세미나(Bach Seminar)

Bach의 오르간 작품을 집중 연구한다.
3학점
HA 621 고급합창지휘법(Advanced Choral Conducting)

지휘법의 기본과 응용을 익히며 합창음악의 특징을 체득하는 동시에 시대별, 종류별 여러 합창음악의 해석과 연주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다루어 합창지휘의 기본 능력을 갖춘다.
3학점
HA 622 합창문헌과 역사(History and Literature of Choral Music)

합창문헌을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HA 623 관현악 문헌 세미나(Seminar in Orchestral Literature)

대표적 교향곡, 관현악곡들을 문헌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HA 624 피아노문헌 세미나 Ⅱ(Seminar in Piano LiteratureⅡ)

연주를 통하여 대표적 피아노곡을 역사적으로 문헌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HA 625 하프시코드 연주법 세미나Ⅰ(Seminar in Harpsichord Performance Ⅰ)

하프시코드의 기본 연주법 및 바로크 건반악기 주법, 장식음 등을 연구하며 대표적인 여러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한다.
3학점
HA 626 오르간 연주법 세미나 Ⅰ(Seminar in Organ PerformanceⅠ)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 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 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627 오르간 연주법 세미나 Ⅱ(Seminar in Organ Performance Ⅱ)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 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 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628 하프시코드 연주법 세미나 Ⅱ(Seminar in Harpsichord Performance Ⅱ)

하프시코드의 기본 연주법 및 바로크 건반악기 주법, 장식음 들을 연구하며 대펴적인 여러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한다.
3학점
HA 629 오르간 문헌 세미나Ⅱ(Seminar in Organ Literature Ⅱ)

오르간 문헌에 대한 역사적 고찰로, Bach를 중심으로 한 독일 바로크 시대의 오르간 음악과 Cesar Franck를 중심으로 한 블란서 낭만파 오르간 음악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3학점
HA 630 오르간 문헌 세미나Ⅲ (Seminar in Organ Literature Ⅲ)

3학점
HA 631 오페라사 Ⅰ(History of OperaⅠ)

17∼18세기의 오페라를 연구한다.
3학점
HA 632 오페라사 Ⅱ(History of OperaⅡ)

19∼20세기의 오페라를 연구한다.
3학점
HA 633 오페라 워크샵(Opera Workshop)

실습을 통하여 오페라의 독창, 중창, 연기법 등을 연구한다.
3학점
HA 634 오페라 문헌(Opera Literature)

Monteverdi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중요 opera를 문헌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HA 641 오페라 작곡법 Ⅰ(Opera Composition Ⅰ)

Monteverdi에서 Wagner까지의 주요 opera를 분석하고 opera의 구성법, recitative, aria, 전주곡, 간주곡, 후주곡의 작곡법, 극적 orchestration의 작곡법을 연구하여 단막 opera를 작곡하게 한 다.
3학점
HA 642 오페라 작곡법 Ⅱ(Opera Composition Ⅱ)

Debussy부터 현대 작곡가의 주요 opera를 분석하고 판소리 중 5곡을 연구하여 독창적인 opera를 작곡하게 한다.
3학점
HA 651 전자음악 Ⅱ(Eletronic Music Ⅱ)

컴퓨터 음악의 제작, 실습을 통해 작곡한다.
3학점
HA 652 쉥커이론(Schenkerian Theory)

Schenker system의 이론적 배경과 graphic 기보법에 의한 구조적 분석 및 전통이론과의 차이점을 연구하며, 실제 작품에의 응용을 통한 그 가치입증 및 평가에 중점을 둔다.
3학점
HA 655 하프시코드 연주법 세미나Ⅲ (Seminar in Harpsichord Performance Ⅲ)

3학점
HA 656 하프시코드 연주법 세미나Ⅳ (Seminar in Harpsichord Performance Ⅳ)

3학점
HA 661 합창 연주법 세미나Ⅰ(Seminar in Choral Performance Ⅰ)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 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662 합창 연주법 세미나Ⅱ(Seminar in Choral Performance Ⅱ)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 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663 합창연주법세미나Ⅲ (Seminar in Choral Performance Ⅲ)

3학점
HA 699 연구지도 Ⅰ(Directed ResearchⅠ)

석사과정 4학기의 학생은 이 과목을 필히 신청하여야 한다.
1학점
HA 701 전공실기 Ⅴ(Private Lesson Ⅴ)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 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주 1시간)
3학점
HA 702 전공실기 Ⅵ(Private Lesson Ⅵ)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 기술을 익힌다.(주 1시간)
3학점
HA 703 가곡(Songs)

예술가곡의 발달사 및 대표적 작곡가들의 작품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을 연구한다.
3학점
HA 704 가곡 해석법(Interpretation of Songs)

가곡의 연주상 따르는 제반 문제를 연구하며, 특히 해석방법에 역점을 둔다.
3학점
HA 705 성악 앙상블(Vocal Ensemble)

Cantata, Oratorio, 또는 Opera에 나오는 앙상블 곡들을 집중 연구한다.
3학점
HA 706 성악 레퍼토리(Vocal Repetoire)

Cantata, Oratorio, Opera의 독창곡을 포함한 대표적 독창곡들을 집중 연구한다
3학점
HA 707 성악 세미나Ⅰ(Seminar in Vocal MusicⅠ)

한 시대, 혹은 한 작곡가의 독창곡을 선정하여 집중 분석·연구한다.
3학점
HA 707 성악 세미나 Ⅱ(Seminar in Vocal MusicⅡ)

한 시대, 혹은 한 작곡가의 독창곡을 선정하여 집중 분석·연구한다.
3학점
HA 710 성악교수법(Voice Pedagogy)

성악실기 지도법의 연구 과목으로 실습을 포함한다.
3학점
HA 711 음악이론 교수법 Ⅰ(Theory Pedagogy Ⅰ)

현재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음악이론서의 문헌적 조사와 음악이론 교수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HA 712 음악이론 교수법 Ⅱ(Theory Pedagogy Ⅱ)

음악이론 교수법 I의 연장과목으로 새로운 교육적 매체에 중점을 둔 시창·청음 자료와 방법등을 연구한다.
3학점
HA 713 음악교육 연구(Seminar in Music Education)

음악교육 전반에 걸친 이론적, 실제적인 문제점들을 분석 연구한다.
3학점
HA 714 현대음악 교육 사조(Trend of Contemporary Music Education)

20세기 후반에 새로이 개발된 음악교육의 이상과 방법에 대한 연구로 Dalcroze, Kodaly, Orff, Suzuki등의 교육방법과, 예일 세미나, CMP 프로그램, 탱글우드 심포지움, MMCP, 개념적 접근법 등 새로운 사조에 대한 연구이다.
3학점
HA 715 한국음악교육사(History of Korean Music Education)

한국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음악교육의 형태와 방법, 그리고 특별히 신문화가 들어온 이후의 새로운 음악교육의 변천사를 연구한다.
3학점
HA 716 성악 연주법 세미나 I(Seminar in Vocal Performance Ⅰ)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 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717 성악 연주법 세미나 Ⅱ(Seminar in Vocal Performance Ⅱ)

한 작곡가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곡에 따른 문헌, 분석, 연주법등을 연구, 발표하며 실제 연주를 통하여 확인한다.
3학점
HA 721 작곡 세미나(Seminar in Composition)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에 나타난 여러 작곡기법들을 집중 연구·토론한다.
3학점
HA 722 이론 세미나(Seminar in Music Theory)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에 나타난 여러 이론적 기법들을 집중 연구·토론한다.
3학점
HA 731 기악교수법 세미나 I(Seminar in Instrumental Teaching Ⅰ)

악기를 가르치는데 따른 제반 문제점들을 분석·연구하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교수법들을 비교·검토하여 그 응용방법을 집중 연구한다.
3학점
HA 732 악기사(History of Musical Instruments)

악기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문헌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HA 733 고급 앙상블 I(Advanced Ensemble Ⅰ)

실내악곡을 선정하여 집중 연구한다. 각자 팀을 구성한 후 담당교수의 허락을 받아 신청하여야 한다.
3학점
HA 734 고급 앙상블 Ⅱ(Advanced Ensemble Ⅱ)

실내악곡을 선정하여 집중 연구한다. 각자 팀을 구성한 후 담당교수의 허락을 받아 신청하여야 한다.
3학점
HA 741 공개연주 I(Public Recital Ⅰ)

박사학위 과정의 첫번째 연구
1학점
HA 741 공개연주 Ⅱ(Public Recital Ⅱ)

박사학위 과정의 두번째 연구
1학점
HA 741 공개연주 Ⅲ(Public Recital Ⅲ)

박사학위 과정의 세번째 연구
1학점
HA 741 공개연주 Ⅳ(Public Recital Ⅳ)

박사학위 과정의 네번째 연구
1학점
HA 751, 752, 753 개별지도연구 Ⅳ, Ⅴ, Ⅵ(Individual Study Ⅳ, Ⅴ, Ⅵ) 각 2학점
HA 801 전공실기 Ⅶ(Private Lesson Ⅶ)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 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주 1시간)
3학점
HA 802 전공실기 Ⅷ(Private Lesson Ⅷ)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 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주 1시간) 지도교수에 의해 지정된 주제나, 혹은 각자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교수와의상담하에 연구가 진행된다. 학기말에 구두시험이나 연구실적물울
3학점
HA 816 실내학 문헌 Ⅱ(Chamber Music Literature Ⅱ)

실내악의 발달사 및 대표적 악곡들을 집중 연구한다.
HA 830 슈만 (Schumann)

3학점
HA 831 고급 성악 반주법(Advanced Voice Accompanying)

가곡, 오페라등의 성악 문헌들을 고전에서 현대에 걸쳐 검토하고, 그 반주의 예술적, 기술적 문제를 깊이있게 연구 분석하고 이상적 협연을 모색한다.
3학점
HA 832 기악 교수법 세미나 Ⅱ(Seminar in Instrumental Teaching Ⅱ)

악기를 가르치는데 따른 제반 문제점들을 분석·연구하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교수법들을 비교, 검토하여 그 응용 방법을 집중 연구한다.
3학점
HA 833 협주곡 문헌(Literature of Concerto)

협주곡의 역사를 검토하고 바로크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협주곡 문헌들을 비교·분석하고 비르투오소의 발달과 그 연주법을 연구한다.
3학점
HA 834 쇼 팽(Chopin)

쇼팽의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분석·연구하여 그의 전통적 기법과 창의적 기법을 발굴하고 피아노 문헌사에 있어서 그의 독자적 기여와 공헌을 연구한다.
3학점
HA 835 리스트(Liszt)

리스트의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분석·연구하여 그의 전통적 기법과 창의적 기법을 발굴하고 피아노 문헌사에 있어서 그의 독자적 기여와 공헌을 연구한다.
3학점
HA 836 고급 현대음악 앙상블Ⅰ(Advanced contemporary Ensemble Ⅰ)

작곡 전공 학생과 연주 전공 학생의 공동 작업으로 현대음악 작품들의 연주기법 및 분석을 통한 실연과 새로운 악기 주법의 연구로 현대창작음악의 길잡이가 되게 한다.
3학점
HA 837 고급 현대음악 앙상블Ⅱ (Advanced contemporary Ensemble Ⅱ)

작곡 전공 학생과 연주 전공 학생의 공동 작업으로 현대음악 작품들의 연주기법 및 분석을 통한 실연과 새로운 악기 주법의 연구로 현대창작음악의 길잡이가 되게 한다.
3학점
HA 838 스크리아빈(Scriabin)

스크리아빈의 피아노 음악연구, 그의 생애, 신비주의 그리고 피아니즘과 피아니즘과 연주법의 분석

3학점

HA 839 베토벤(Beethoven)

Beethoven Sonata 전곡(32곡)을 변주, 분석함으로서 각 Sonata의 특징과 전체적인 이해심을 찾고자 한다.

3학점

HA 841 현대 피아노 음악 (20th Century Piano Music)

20세기 현대음악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표적인 작곡가들의 중요한 현대 피아노 음악을 연구하여 20세기에 쓰여진 현대 피아노 음악의 흐름과 특징 그리고 연주기법등을 이해하여 학생 자신의 피아노연주에 있어서 현대음악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 피아노 음악의 흐름과 특징을 중요 작곡가들의 작품들을 통해 연구한다.

3학점

HA 842 피아노 실내악 문헌 (Piano Chamber Music Literature)

1학점
HA 899 연구지도 Ⅱ(Directed Research Ⅱ)

박사과정 종합시험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이수했거나 종합시험에 합격한 후 계속 등록을 원하는 학생은 이 과목을 필히 신청하여야 한다.
1학점
HA 901 전공실기 Ⅸ(Private Lesson Ⅸ)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 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주 1시간)
3학점
HA 902 전공실기 X(Private Lesson X)

지도교수와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전공분야의 작품을 깊이 연구하며, 고도의 연주 기술과 해석법을 익힌다.(주 1시간)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