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논문] 2025년 8월 신촌/국제캠퍼스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
- 작성일
- 2025.06.11
- 작성자
- 일반대학원
- 게시글 내용
-
<2025년 8월 신촌/국제캠퍼스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
구분
내 용
제출절차
*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https://dcollection.yonsei.ac.kr)에 접속 → 로그인 → ‘학위논문제출’ 클릭 → ‘자료제출’ 클릭 (제출방법 및 FAQ 매뉴얼 참조)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 제출자정보 입력 → 논문원문, 인준지 파일 등록 → 논문정보(메타정보) 등록 → 저작권정보 설정 → 최종확인 및 제출 → 제출처 검증 후 승인 → “제출내역”에서 제출확인서 출력 → 제출확인서, 인준지 원본 소속학과에 제출
* 제출확인서는 ’일반대학원은 학위논문 제출시스템(도서관)‘에서 인쇄하여 소속학과에 제출
* 세부 제출절차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참조(필독)
도서관
온라인 제출자료
* 온라인 제출
- 논문 원문 파일(PDF), 인준서 서명스캔 PDF(심사위원 전원이 인준한 인준 서명본 제출, 필수)
* 학위논문 인준 방법: 아래 방법으로 인준
- 대면인준: 직접 서명 또는 도장 날인
- 온라인(학사포털)인준: 학사포털에서 인준 체크
- 비대면(이메일)인준: 서명스캔본과 ‘인준 사실 확인서’ 제출
소속학과 제출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
- 인준서 서명 원본 1부(심사위원 전원이 인준한 인준 서명본 제출, 필수)
제출일시
* 제출일 엄수: 심사위원 서명 날인 누락으로 제출 기한이 경과 되지 않도록 유의
* 온라인제출: 2025. 7. 3.(목) 09:00 ~ 7. 18.(금) 16: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박사학위취득 예정자
통계조사
* 2025년 8월 신규 박사학위 취득 예정자 인터넷 통계조사 참여 : 2025. 8. 25(월)까지(http://www.narastat.kr/emdh)
학위논문제출방법 및 FAQ” 숙지 후 요청 사항은 온라인 요청폼 (반송 / 도서관제목 수정 등)을 통해 요청
* 학위논문 온라인 및 책자 제출 문의: 전화번호: 02) 2123-4643/4644(제출처 운영시간 : 평일 09:00 ~ 17:00), E-mail : thesis@yonsei.ac.kr
* 유 의 사 항
1. 학위논문 본심사 실시 결과 입력/정정 기간: 2025. 6. 23(월) - 6. 24(화)
2. 확인사항(필수): 영문성명(증명서에 반영되는 사항이므로 여권과 동일하도록 권고), 제목, 언어(국,영문) 등
- 영문성명, 논문제목, 논문작성언어 등 수정 사항 발생 시 소속학과 사무실을 통해 반드시 수정 요청
- 학사포털의 영문성명으로 학위기와 각종 영문증명서가 발급되므로 반드시 확인바랍니다.
3. 박사학위논문 공표 :「고등교육법시행령제 51조」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19조(학위문의 공표)」에 의거 박사학위 취득 후 1년 이내에 학계에 공표해야 합니다.
(지정된 공표 형태는 없으므로, 단행본 발간, 관련 학회지 게재, 정기간행물 게재, 외국국제학술지 게재, 학술세미나 발표. 도서관 논문원문 게시 등의 공표 형태를 학위 취득 1년 뒤 소속학과 설문조사에 회신)
4. 최종 학위논문 제목(국,영문)이 변경된 경우, 학사포털을 통해 반드시 2025. 7. 18(금)까지 변경해야 합니다.
5. 대학원 학칙 제42조(학위수여) ① 학위는 학위수여 자격을 충족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한 학생에게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총장이 수여한다.
6. 제출된 학위논문과 관련하여 성명, 생일, 학위명, 논문제목, 전공, 지도교수 등의 정보가 국회도서관과 교육부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제공됨을 알려드립니다.
[ 25-1학기 학위논문 제출 대상 ] 학위논문 본심사 합격자 중 학과 및 대학원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하여 2025년 8월 졸업이 가능한 자
(즉, 본심은 합격했으나 졸업요건을 미 충족한 경우에는 제출 제외, 졸업 불가자가 제출한 학위논문은 반송 됨)
[ 학위논문 온라인논문(PDF) 제출 ]
- 제출기간: 2025. 7. 3.(목) 09:00 ~ 7. 18.(금) 16: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 제출방법: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사이트(http://dcollection.yonsei.ac.kr) 접속 -> 로그인 후 제출 (ID/PW는 연세포털과 동일)
- 파일형식: pdf 형식으로만 제출(다른 포맷으로 제출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제출 서류: 1, 2 필수
1. 논문 원문 : 인준서 페이지에는 심사위원명만 기재하여 첨부 필수 (유의: 서명본은 별도 제출, 논문원문의 서명본 첨부 불가)
2. 인준 서명 스캔PDF
- 제출 과정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매뉴얼(첨부파일)을 참조(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참조)
* 학위논문은 논문의 내용과 함께 논문을 구성하는 양식, 규격, 체제가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한 「새논문작성법」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대학원 학칙 및 내규집)에 따라 작성 하여 주시고, 체제 검사를 논문지도교수에게 지도 받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중요)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작성법(체제) 안내 :https://graduate.yonsei.ac.kr/graduate/academic/paper06.do
[ 기타 ]
- 온라인 제출 이후, 검증작업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제출 마감 기한을 넘지 않도록 스케줄 관리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박사학위 취득자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2025년도 하반기 국내신규박사학위취득자조사에 협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참고 : 일반대학원 교내공지사항 게시판읽기 ( 2025년도 하반기 (8월 ) 국내 신규 박사학위 취득자 조사 ) | 대학원 (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