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News

제목
[연세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대학원 신입생을 위한 Gateway to Graduate School 및 조교활동 참여 후기
작성일
2023.02.21
작성자
일반대학원
게시글 내용


*참여프로그램: 2023-1 대학원 신입생을 위한 Gateway to Graduate School

*참여방식: Gateway to Graduate School 대학원 조교

*후기


안녕하십니까? 제2회 Gateway to Graduate School 행사에 참여한 국어국문학과 박사생 김교연입니다. 


2018년 3월 대학원에 입학했을 때 어떻게 대학원 생활을 하면 좋을지 막막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학교 및 학과에서 학사 안내를 해주시만 그 외에도 궁금한 것들이 참 많았는데 물어볼 사람이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대학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선배가 후배에게 대학원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컨셉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저는 <대학원 생활 경험담>이라는 주제로 신입생 학우들께 인사를 드렸는데 교직원들은 잘 알려주지 않는 선배들만이 해줄 수 있는 조언을 해주고 싶었습니다.


 제 지난 5년을 되돌아보기도 하고 다른 선배들에게 석사 1학기로 돌아가면 어떻게 생활하고 싶은지 묻기도 하며 이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수업은 어떤 식으로 수강하는 게 좋은지, 논문 주제는 어떻게 정하고, 대학원 생활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선배들은 어떤 고민을 하면서 지내는지 등등 

제가 석사 1학기 때 궁금했던 것들을 후배들에게 알려준다는 마음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이 대학원 생활의 첫발을 내딛는 후배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과 위로가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