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제출
구분 | 내용 |
---|---|
제출절차 |
|
* 세부 제출절차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참조(필독)
|
|
도서관 온라인 제출자료 |
|
소속학과 제출 |
|
제출일시 |
|
제출문의 | |
박사학위 통계조사 |
|
학위논문 제출 사이트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방법
- 제출기간 : 2025. 7. 3.(목) 09:00 ~ 7. 18.(금) 16: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 제출방법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사이트(http://dcollection.yonsei.ac.kr) 접속 -> 로그인 후 제출 (ID/PW는 연세포털과 동일)
- 온라인 제출 파일형식: PDF 형식으로만 제출(hwp ,doc 파일 불가, 다른 포맷으로 제출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제출 시 인준서 페이지 심사위원명단 입력하여 제출(서명본은 별도 제출)
- 학위논문 제출절차는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매뉴얼(첨부파일)을 참조해주십시오.
- 일반공지 | 공지사항 |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논문파일 구성 및 제출
- PDF 파일 형태로 제출합니다.(hwp 또는 doc 파일 불가)
- 온라인제출 시 인준서(심사위원 이름 포함)의 심사위원명을 기재(서명된 인준서 첨부 불가, 서명본은 별도제출)하여 파일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
인준서 서명 PDF 사본 별도로 업로드(인준서 원본은 소속학과에 제출)
상이한 체계의 페이지네이션 방법
표제지, 목차/초록, 본문을 1개의 파일로 구성하려면 로마자, 아라비아자의 서로 다른 체계로 페이지를 부여해야 합니다.
아래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참고하세요.
대학원 | 학사안내 | 학위논문 / 졸업 | 학위논문 작성법 (yonsei.ac.kr)
학위논문 체제 확인
학위논문은 논문의 내용과 함께 논문을 구성하는 양식, 규격, 체제가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 「새논문작성법」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대학원 학칙 및 내규집)에 따라 작성하여 주시고, 체제를 지도교수에게 지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사항
- 학위논문 본심사 결과 보고서 접수 마감 : 2025. 6.24(화)까지(각 학과사무실에 제출 및 포탈시스템 입력 마감)
-
박사학위논문 공표 : 교육부 시행령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19조(학위논문의 공표)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은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학계에 공표하여야 한다. 공표 내용은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야 함.
- 교육부 시행령에 따라 박사학위 취득자는 학위취득 후 1년 이내 박사학위논문을 공표
- 공표 형태 참조 – 온라인공개, 단행본 발간, 관련 학회지 게재, 정기간행물 게재, 학술지 게재, 학술세미나 발표 등
- 학위논문제목(국,영문)이 변경된 경우에는 학사포털에서 논문제목 변경 신청하고 반드시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 승인 요청 (제목 변경 가능 기간: 2025. 7. 18(금) 까지)
- 학사포탈시스템의 영문 성명으로 학위기와 각종 영문증명서가 발급되기에, 학사포탈시스템을 통해 본인의 영문 성명을 확인한 후, 논문과 여권 등의 영문 성명과 일치시킬 것을 권고함.
- 바이러스검사: 반드시 V3, Vibrobot, PC-Cyrillin 등으로 바이러스 감염 여부 확인 후 업로드
- 대학원 학칙 제11장 학위의 수여, 제42조(학위수여) ① 학위는 학위수여 자격을 충족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한 학생에게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총장이 수여한다.
-
제출된 학위논문과 관련하여 성명, 생일, 학위명, 논문제목, 전공, 지도교수 등의 정보가 국회도서관과 교육부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제공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