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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Academics

 

학위논문 제출
학위논문 제출방법을 설명하는 표
구분 내용
제출절차
  •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https://dcollection.yonsei.ac.kr)에 접속 → 로그인 → ‘학위논문제출’ 클릭 → ‘자료제출’ 클릭 (제출방법 및 FAQ 매뉴얼 참조)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 제출자정보 입력 → 논문원문, 인준지 파일 등록 → 논문정보(메타정보) 등록 → 저작권정보 설정 → 최종확인 및 제출 → 제출처 검증 후 승인 → “제출내역”에서 제출확인서 출력 → 제출확인서, 인준지 원본 소속학과에 제출

  • 제출확인서는 ’일반대학원은 학위논문 제출시스템(도서관)‘에서 인쇄하여 소속학과에 제출

* 세부 제출절차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참조(필독)
  1. 온라인제출
  2. 제출처 검증 및 승인
  3. 저작권 이용동의서, 제출확인서 출력
  4. 저작권 이용동의서, 책자 논문 4부 제출처에 제출
  5. 제출확인서 날인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일반대학원생은 제출처에 제출)
  6. 제출 완료
도서관 온라인 제출자료
  • 온라인 제출

    – 논문 원문 파일(PDF), 인준서 서명스캔 PDF(심사위원 전원이 인준한 인준서명본 제출, 필수)

  • 학위논문 인준 방법: 아래 방법으로 인준

    대면인준: 직접 서명 또는 도장 날인

    온라인(학사포털)인준: 학사포털에서 인준 체크

    비대면(이메일)인준: 이메일로 받은서명 스캔본과 ‘인준 사실 확인서’ 제출

소속학과 제출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

  • 인준서 서명본 원본 1부(심사위원 전원이 인준한 인준서명본 제출, 필수)

제출일시
  • 제출일 엄수: 심사위원 서명 날인 누락으로 제출 기한이 경과되지 않도록 유의

  • 온라인제출: 2025. 7. 3.(목) 09:00 ~ 7. 18.(금) 16: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제출문의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문의  
  • 전화(02-2123- 4643, 4644) 또는 E-mail: thesis@yonsei.ac.kr
박사학위 통계조사
  • 2025년 8월 신규 박사학위 취득 예정자 인터넷 통계조사 참여 : 2025. 8. 25(월)까지(http://www.narastat.kr/emdh

학위논문 제출 사이트

http://dcollection.yonsei.ac.kr/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방법

- 제출기간 : 2025. 7. 3.(목) 09:00 ~ 7. 18.(금) 16: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 제출방법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사이트(http://dcollection.yonsei.ac.kr) 접속 -> 로그인 후 제출 (ID/PW는 연세포털과 동일)

 

  • 온라인 제출 파일형식: PDF 형식으로만 제출(hwp ,doc 파일 불가, 다른 포맷으로 제출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제출 시 인준서 페이지 심사위원명단 입력하여 제출(서명본은 별도 제출)

 

논문파일 구성 및 제출
  1. PDF 파일 형태로 제출합니다.(hwp 또는 doc 파일 불가)
  2. 온라인제출 시 인준서(심사위원 이름 포함)의 심사위원명을 기재(서명된 인준서 첨부 불가, 서명본은 별도제출)하여 파일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3. 인준서 서명 PDF 사본 별도로 업로드(인준서 원본은 소속학과에 제출)

상이한 체계의 페이지네이션 방법

표제지, 목차/초록, 본문을 1개의 파일로 구성하려면 로마자, 아라비아자의 서로 다른 체계로 페이지를 부여해야 합니다.
아래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참고하세요.

대학원 | 학사안내 | 학위논문 / 졸업 | 학위논문 작성법 (yonsei.ac.kr)

학위논문 체제 확인

학위논문은 논문의 내용과 함께 논문을 구성하는 양식, 규격, 체제가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 「새논문작성법」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대학원 학칙 및 내규집)에 따라 작성하여 주시고, 체제를 지도교수에게 지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사항
  1. 학위논문 본심사 결과 보고서 접수 마감 : 2025. 6.24(화)까지(각 학과사무실에 제출 및 포탈시스템 입력 마감)
  2. 박사학위논문 공표 : 교육부 시행령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19조(학위논문의 공표)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은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학계에 공표하여야 한다. 공표 내용은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야 함.
    •  교육부 시행령에 따라 박사학위 취득자는 학위취득 후 1년 이내 박사학위논문을 공표
    •  공표 형태 참조 – 온라인공개, 단행본 발간, 관련 학회지 게재, 정기간행물 게재, 학술지 게재, 학술세미나 발표 등
  3. 학위논문제목(국,영문)이 변경된 경우에는 학사포털에서 논문제목 변경 신청하고 반드시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 승인 요청 (제목 변경 가능 기간: 2025. 7. 18(금) 까지)
  4. 학사포탈시스템의 영문 성명으로 학위기와 각종 영문증명서가 발급되기에, 학사포탈시스템을 통해 본인의 영문 성명을 확인한 후, 논문과 여권 등의 영문 성명과 일치시킬 것을 권고함.
  5. 바이러스검사: 반드시 V3, Vibrobot, PC-Cyrillin 등으로 바이러스 감염 여부 확인 후 업로드 
  6. 대학원 학칙 제11장 학위의 수여,  제42조(학위수여) ① 학위는 학위수여 자격을 충족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한 학생에게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총장이 수여한다.
  7. 제출된 학위논문과 관련하여 성명, 생일, 학위명, 논문제목, 전공, 지도교수 등의 정보가 국회도서관과 교육부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제공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