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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Academics

 

학위논문 제출
학위논문 제출방법을 설명하는 표
구분 내용
제출절차
  •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https://dcollection.yonsei.ac.kr)에 접속 → 로그인 → ‘학위논문제출’ 클릭 → ‘자료제출’ 클릭 (제출방법 및 FAQ 매뉴얼 참조)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 제출정보 입력 → 논문파일 등록 → 논문정보(메타정보) 등록 → 저작권정보 설정 → 최종확인 및 제출 → 제출처 검증 후 승인 → “제출내역”에서 저작권동의서와 제출확인서 출력 → 학위논문 4부와 저작권동의서, 제출확인서 지참 후 학위논문 제출처 방문 → 학위논문 및 저작권동의서, 제출 확인서 제출

  •  제출확인서는 일반대학원은 학위논문 제출처(도서관)에 제출

  •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참조(필독)

제출절차 이미지02
  1. 온라인제출
  2. 제출처 검증 및 승인
  3. 저작권 이용동의서, 제출확인서 출력
  4. 저작권 이용동의서, 책자 논문 4부 제출처에 제출
  5. 제출확인서 날인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일반대학원생은 제출처에 제출)
  6. 제출 완료
제출자료
  • 온라인 제출: 원문파일(PDF)
  • 완성본 제출 - 학위논문 4부(심사위원 전원이 날인/사인한 원본 1부 포함)
    (단,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과 일반대학원 법학과 학위논문은 5부 제출)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
    • 저작권동의서(이용허락서) 1부
제출장소
  • 학위논문 제출처 :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
     
    (미래캠퍼스 소속 학생은 미래 중앙도서관에 제출하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미래캠퍼스 대학원 행정지원팀에 제출)
제출일시
  • 제출일 엄수 : 심사위원 서명 날인 누락으로 제출기한이 경과되지 않도록 주의

    * 온라인제출: 2024. 7. 2.(화) 09:00 ~ 7. 8.(월) 17: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 책자 학위논문 제출: 2024. 7. 9.(화) ~ 7. 15.(월) 09:00 ~ 17:00 (주말 제외, 기간엄수)

제출문의
  • 학위논문 온라인 및 책자 제출 문의 : 연세 삼성학술정보관 1층 전시실 (제출처 운영시간 평일 09:00 ~ 17:00)
  • 전화(02-2123- 4643, 4644) 또는 E-mail: thesis@yonsei.ac.kr
박사학위 통계조사
  • 2024년 8월 신규 박사학위 취득 예정자 인터넷 통계조사 참여 :

    2024. 8. 26(월)까지(http://www.narastat.kr/emdh)

학위논문 제출 사이트

http://dcollection.yonsei.ac.kr/

학위논문 제출 방법
  1.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제출기간 : 2024. 7. 2.(화) 09:00 ~ 7. 8.(월) 17: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 제출방법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사이트(http://dcollection.yonsei.ac.kr) 접속 -> 로그인 후 제출 (ID/PW는 연세포털과 동일)
    • 온라인 제출 파일형식: PDF 형식으로만 제출(hwp ,doc 파일 불가, 다른 포맷으로 제출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제출 시 인준서 페이지 심사위원 서명은 필수는 아니나 심사위원명은 반드시 기재 (단, 책자 제출 시는 반드시 원본 1부에 심사위원 서명 필수)
    • 책자 학위논문은 온라인 제출을 승인받은 후 승인받은 후  제출해야 합니다.
    • 학위논문 제출절차는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매뉴얼(첨부파일)을 참조해주십시오.
      일반공지 | 공지사항 |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yonsei.ac.kr)
  2. 책자 학위논문 제출
    • 제출기간: 2024. 7. 9.(화) ~ 7. 15.(월) 09:00 ~ 17:00 (주말 제외, 기간엄수)
    • 제출장소: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
    • 제출자료 ①  책자논문  제출: 석사, 박사 하드커버 4부( 인준서에 심사위원 전원의 도장 또는 서명이 포함된 원본 1부(필수) + 나머지 사본 3부)

                                                         * 온라인 논문과 동일한 논문으로  제본하여 책자논문 제출(중요)

                                                         * 단,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 일반대학원 법학과 학위논문은 5부

                                                         * 표지 색깔: 석사 학위논문은 진한 감(紺)색, 박사 학위논문은 흑(黑)색, 석사 학위논문을 종이 제본하는 경우는 회백색 

                     ② 저작권 이용동의서 1부(본인 서명 필수)

                     ③ 제출확인서 1부(날인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일반대학원은 제출처에 제출)

 

     - 제출 관련 문의: Tel. 02)2123-4643/4644 (제출처 운영시간 평일 09:10 ~ 17:00)
                              E-mail: thesis@yonsei.ac.kr 또는 제출 사이트의 질의응답 이용

논문파일 구성 및 제출
  1. PDF 파일 형태로 제출합니다.(hwp 또는 doc 파일 불가)
  2. 온라인 제출본은 책자 제본용 최종파일과 동일한 것을 제출
  3. 온라인제출 시 인준서(심사위원 이름 포함)의 심사위원명을 기재하여 파일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단, 온라인 제출본의 심사위원 날인은 없어도 무방하지만, 책자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이 반드시 포함된 원본과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상이한 체계의 페이지네이션 방법

표제지, 목차/초록, 본문을 1개의 파일로 구성하려면 로마자, 아라비아자의 서로 다른 체계로 페이지를 부여해야 합니다.
아래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참고하세요.

대학원 | 학사안내 | 학위논문 / 졸업 | 학위논문 작성법 (yonsei.ac.kr)

학위논문 체제 확인

학위논문은 논문의 내용과 함께 논문을 구성하는 양식, 규격, 체제가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 「새논문작성법」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대학원 학칙 및 내규집)에 따라 작성하여 주시고, 체제를 지도교수에게 지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타사항
  1. 학위논문 본심사 결과 보고서 접수 마감 : 2024. 6.24(월)까지(각 학과사무실에 제출 및 포탈시스템 입력 마감)
  2. 박사학위논문 공표 : 교육부 시행령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19조(학위논문의 공표)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은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학계에 공표하여야 한다. 공표 내용은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야 함.
    •  교육부 시행령에 따라 박사학위 취득자는 학위취득 후 1년 이내 박사학위논문을 공표
    •  공표 형태 참조 – 온라인공개, 단행본 발간, 관련 학회지 게재, 정기간행물 게재, 학술지 게재, 학술세미나 발표 등
  3. 학위논문제목(국,영문)이 변경된 경우에는 학사포털에서 논문제목 변경 신청하고 반드시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 승인 요청 (제목 변경 가능 기간: 2024. 7. 15(월) 까지)
  4. 학사포탈시스템의 영문 성명으로 학위기와 각종 영문증명서가 발급되기에, 학사포탈시스템을 통해 본인의 영문 성명을 확인한 후, 논문과 여권 등의 영문 성명과 일치시킬 것을 권고함.
  5. 바이러스검사: 반드시 V3, Vibrobot, PC-Cyrillin 등으로 바이러스 감염 여부 확인 후 업로드 
  6. 대학원 학칙 제11장 학위의 수여,  제42조(학위수여) ① 학위는 학위수여 자격을 충족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한 학생에게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총장이 수여한다.
  7. 제출된 학위논문과 관련하여 성명, 생일, 학위명, 논문제목, 전공, 지도교수 등의 정보가 국회도서관과 교육부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제공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