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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demic Guide

학위논문자격 제출방법

학위논문 제출
학위논문 제출방법을 설명하는 표
구분 내용
제출절차
  • 학술정보원 홈페이지(http://library.yonsei.ac.kr) → Research → 강의지원→ 학위논문제출 → 제출매뉴얼 숙지 → 제출 사이트 바로가기(http://dcollection.yonsei.ac.kr) → 온라인 파일 제출 → 제출처 검증 후 승인 → "제출내역"에서 저작권동의서와 제출확인서 출력 → 학위논문 4부와 저작권동의서, 제출확인서 지참 후 학위논문 제출처 방문 → 학위논문 및 저작권동의서, 제출확인서 제출
  • 제출확인서는 일반대학원은 학위논문 제출처(학술정보관 1층 전시실)에,
    타 대학원은 소속 대학원 사무실에 개별적으로 제출
    제출절차 이미지01
    1. 제출자 정보
    2. 메타정보
    3. 저작권동의
    4. 원문등록
    5. 제출확인
  • 개인 학사포탈 논문심사에서 학위논문 제출확인 할 수 있음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학위논문 자료제출 매뉴얼을 참고(필독)

제출절차 이미지02
  1. 온라인제출
  2. 제출처 검증 및 승인
  3. 저작권 이용동의서, 제출확인서 출력
  4. 저작권 이용동의서, 책자 논문 4부 제출처에 제출
  5. 제출확인서 날인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일반대학원생은 제출처에 제출)
  6. 제출 완료
제출자료
  • 온라인 제출: 원문파일(PDF)
  • 완성본 제출 - 학위논문 4부(심사위원 전원이 날인/사인한 원본 1부, 사본3부)
    (단,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과 일반대학원 법학과 학위논문은 5부 제출)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
    • 저작권동의서(이용허락서) 1부
제출장소
  • 학위논문 제출처 : 연세·삼성학술정보관 1층 전시실
    (원주캠퍼스 소속 학생은 원주 중앙도서관에 제출하고,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원주교무부에 제출)
제출기한
  • 제출일 엄수 : 심사위원 서명 날인 누락으로 제출기한이 경과되지 않도록 주의
  • 온라인 제출 : 2021. 12. 24(금) - 2021. 12. 30(목) 항시
  • 책자제출 : 2021. 12. 31(금) - 2022. 01. 07(금)(월~금, 9:00-17:00, 주말제외)
    (단, 2022. 01.06(목) ~ 01.07(금)은 20:00까지 접수)
제출문의
학위논문 제출 사이트 http://dcollection.yonsei.ac.kr/
학위논문 제출 방법
  1.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 제출기간 : 2021. 12. 24(금) ~ 2021. 12. 30(목)까지 제출 가능
    • 제출방법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사이트(http://dcollection.yonsei.ac.kr) 접속 -> 로그인 후 제출 (ID/PW는 연세포털과 동일)
    • 온라인 제출 파일형식: PDF 형식으로만 제출(hwp ,doc 파일 불가)
    • 책자 제본용 최종파일과 동일한 것으로 제출
    • 온라인 제출 시 인준서 페이지 심사위원 서명은 필수는 아니나 심사위원명은 반드시 기재
      (단, 책자는 반드시 원본 1부에 서명 필수)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을 승인받은 후 책자 학위논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 제출과정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매뉴얼(첨부파일)을 참조해주십시오.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방법 안내 Manual.pdf)
  2. 책자 학위논문 제출
    • 제출기간: 2021. 12. 31(금) ~ 2022. 01. 07(금) (※ 제출기간 엄수)
      (월~금 09:00~17:00까지 운영/ 단, 2022. 01. 06 ~ 07(금)은 20:00까지 운영)
    • 제출장소: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전시실
    • 제출부수: 석사, 박사 하드커버 4부

      * 인준서에 심사위원 도장 또는 서명이 날인된 원본 1부 + 사본 3부

      ** 단,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 일반대학원 법학과 학위논문은 5부

    • 제출서류
      • ① 저작권 이용동의서 1부(본인 서명 필수)
      • ② 제출확인서 1부(날인 후 일반대학원은 제출처에 원주캠퍼스는 원주교무부에 제출)

      * 이용동의서, 제출확인서는 온라인 제출 승인 이후 출력 가능

  3. 제출 관련 문의: Tel. 02)2123-6330/6319/4643/4644 (제출처 운영시간 평일 09:10 ~ 17:00)
    E-mail: thesis@yonsei.ac.kr 또는 제출 사이트의 질의응답 이용
논문파일 구성 및 제출
  1. PDF 파일 형태로 제출합니다.(hwp 또는 doc 파일 불가)
  2. 온라인 제출본은 책자 제본용 최종파일과 동일한 것을 제출
  3. 온라인제출 시 인준서(심사위원 이름 포함)의 심사위원명을 기재하여 파일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단, 온라인 제출본의 심사위원 날인은 없어도 무방하지만, 책자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이 반드시 포함된 원본과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상이한 체계의 페이지네이션 방법

표제지, 목차/초록, 본문을 1개의 파일로 구성하려면 로마자, 아라비아자의 서로 다른 체계로 페이지를 부여해야 합니다.
아래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참고하세요.

학위논문 체제 확인

학위논문은 논문의 내용과 함께 논문을 구성하는 양식, 규격, 체제가 일정한 형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 「새논문작성법」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대학원 학칙 및 내규집)에 따라 작성하여 주시고, 체제 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본심사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기타사항
  1. 학위논문 본심사 결과 보고서 접수 마감 : 2021.12. 17(금)까지(각 학과사무실에 제출)
  2. 박사학위논문 공표 : 교육부 시행령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19조(학위논문의 공표)에 의거 박사학위 논문은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학계에 공표하여야 한다. 공표 내용은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야 함.
    • * 교육부 시행령에 따라 박사학위 취득자는 학위취득 후 1년 이내 박사학위논문을 공표
    • * 공표 형태 참조 – 온라인공개, 단행본 발간, 관련 학회지 게재, 정기간행물 게재, 학술지 게재, 학술세미나 발표 등
  3. 학위논문제목(국,영문)이 변경된 경우, 학과사무실에 연락하여 <학사포탈 논문관리시스템>을 통해 학위논문 제목을 2022.01.07(금)까지 변경
  4. 학사포탈시스템의 영문 성명으로 학위기와 각종 영문증명서가 발급되기에, 학사포탈시스템을 통해 본인의 영문 성명을 확인한 후, 논문과 여권 등의 영문 성명과 일치시킬 것을 권고함.
  5. 바이러스검사: 반드시 V3, Vibrobot, PC-Cyrillin 등으로 바이러스 감염 여부 확인 후 업로드